LGU+, 아이폰 출시...7년 꿈 성사

애플 아이폰이 LG유플러스에서도 출시된다.

애플은 9일(현지시각) 미국 쿠퍼티노 플린트 센터에서 개최한 행사에서 ‘아이폰 6’와 ‘아이폰 6 플러스’를 출시할 전 세계의 LTE 이동통신사 200여개의 명단을 공개했다.

LG유플러스, SK텔레콤, KT 등 한국 이동통신 3사가 모두 포함됐다.

LGU+가 아이폰을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아이폰 출시 7년여만이다.

KT는 2009년 11월 아이폰을 도입했으며 업계 1위인 SK텔레콤이 2011년 3월 뒤를 따랐다.

그간 아이폰이 SK텔레콤과 KT에서만 나왔던 것은 애플과의 계약 문제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는 최근까지 아이폰이 음성 롱텀에볼루션(VoLTE) 통화를 지원하지 않고 3세대(3G) 통화만 지원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플이 이날 행사에서 아이폰의 VoLTE 지원을 발표함에 따라 LGU+의 아이폰 도입의 마지막 걸림돌이 사라졌다.

그간 SK텔레콤과 KT는 세계 대부분에서 이용돼 호환성이 높은 3G UMTS 음성통화 망을 갖춰 아이폰 등 최신 스마트폰을 도입하는 데 걸림돌이 없었지만, 2.75G로 통칭하는 cdma2000 1x EV-DO 리비전 A·B 망을 갖춘 LGU+는 단말기 수급에 다소 어려움을 겪어 왔다.

LGU+는 이를 타개하고자 2.5G 망을 쓰지 않고 음성통화를 VoLTE로만 사용하는 `싱글LTE` 서비스를 시작했으나, 아이폰은 5s까지 VoLTE 지원이 이뤄지지 않아 사용할 수 없었던 것이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