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애플 워치,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방점

"애플이 만든 기기 중 가장 개인적인 기기”

“한 가지 더 있습니다(One more thing).”

새로운 아이폰 발표가 끝나갈 무렵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말과 함께 ‘애플 워치(Apple Watch)’를 공개했다. 수년 전부터 ‘아이워치’라는 이름으로 소문만 무성하던 애플 최초의 웨어러블 기기가 모습을 드러냈다.

애플이 9일(현지시각) 제품발표회를 열고 애플 첫 웨어러블 기기인 애플 워치를 발표했다.
애플이 9일(현지시각) 제품발표회를 열고 애플 첫 웨어러블 기기인 애플 워치를 발표했다.

고급 시계의 외관을 갖춘 애플 워치는 커스터마이징과 편리한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뒀다. ‘애플 워치’ ‘애플 워치 스포츠’ ‘애플 워치 에디션’ 세 가지 종류별로 다양한 색상과 스트랩(시계줄)을 활용해 자신만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다. 캐쥬얼 고무밴드와 가죽, 금속을 활용한 스트랩은 편리하게 탈착이 가능하다.

기존 시계의 용두를 디지털화한 ‘디지털 크라운’을 사용해 쉽게 화면 스크롤과 줌 인 아웃을 할 수 있다. 여기에 감압식 터치 방식을 둘 다 적용해 누르는 압력과 방식에 따라 기능 선택이 달라질 수 있도록 했다. 다른 스마트워치가 스마트폰 기능을 그대로 옮겨온 것과는 차별화된다는 게 쿡 CEO의 설명이다.

애플 워치는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한다. 아랫부분 센서가 손목의 심장 박동수를 측정해 헬스케어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굉장히 빠른 반응을 보이는 지도와 보행자 내비게이션 기능, 편리한 커뮤니케이션과 알림 기능, 음성인식 기능 등을 담았다.

하지만 다른 스마트워치에 비해 애플 워치는 시계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도록 설계했다는 게 애플의 설명이다. 쿡 CEO도 “애플 워치는 15밀리세컨드의 오차만 허용한다”며 시계 기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이폰과 연동되는 애플 워치는 다른 시간대 지역으로 이동할 때 자동으로 시간을 맞춰주고 서머타임 지역에선 새로운 시간대로 즉시 바꿔준다. 수동으로 시간을 설정해야 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얘기다.

쿡 CEO는 “강력한 기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을 가진 애플 워치는 지금까지 애플이 만든 기기 중 가장 개인적인 기기”라며 “정교하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세계 최고의 시계를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말했다.

애플은 개발자들이 앱 개발을 시작해 앱스토어에 등록할 때쯤이면 상상도 할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한 앱이 나올 것으로 기대했다. 애플 워치 가격은 349달러(약 36만원)로 최근 발표된 삼성전자 ‘기어S’, LG전자 ‘G워치 R’와 비슷한 가격대에서 경쟁을 할 전망이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

[이슈분석]애플 워치,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방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