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현대차 특허소송, NPE가 주도

[IP노믹스]현대차 특허소송, NPE가 주도

현대자동차그룹을 겨냥한 특허소송은 특허관리 전문회사(NPE)가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 특허소송에서 NPE가 차지하는 비중이 91.4%에 달했다.

전자신문 미래기술연구센터(ETRC)와 특허분석 전문기업인 광개토연구소(대표 강민수)가 공동 발행한 IP노믹스(IPnomics) 보고서 ‘현대차 미래, 특허에 달렸다’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10년간(2004~2013년) 총 54건의 특허 침해 소송을 당했다. 현대차의 미국 판매량이 연간 100만대를 넘기 시작한 2011년부터 소송이 크게 늘었다. 전체 소송의 64.8%인 35건이 최근 3년(2011~2013년) 발생했다. 이중 90% 이상이 NPE 제소로 시작됐다. 현대차 특허소송을 NPE가 주도한다는 의미다.

[IP노믹스]현대차 특허소송, NPE가 주도

IP노믹스 보고서 ‘현대차 미래, 특허에 달렸다’는 △현대차가 당면한 ‘분쟁 리스크 Top6’와 △현대차가 주목하는 ‘미래기술 Top6’를 선정해 향후 현대차의 비즈니스 흐름을 집중 조명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의 IP 관련 활동과 소송 동향 △현대차를 제소한 NPE의 트렌드 분석 △11개 글로벌 경쟁사의 IP 포트폴리오 등을 심도 있게 살펴봤다.
※ 현대차를 둘러싼 현재 리스크와 미래기술에 대한 심층 분석을 담은 IP노믹스 보고서 ‘현대차 미래, 특허에 달렸다’는 전자신문 리포트몰(http://report.etnews.com/report_detail.html?id=1151)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노믹스]현대차 특허소송, NPE가 주도

김달기자 k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