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TP, 해외비즈센터 통한 수출 협약 2년간 15건

광주테크노파크 해외비즈니스센터가 지역 내 중소기업 판로 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광주테크노파크(원장 유동국)는 최근 2년간 해외비즈니스센터를 통해 15건의 수출 MOU(5년간 1만9200만 달러)를 교환했다고 17일 밝혔다.

광주TP, 해외비즈센터 통한 수출 협약 2년간 15건

2012년에 체결한 5개 기업은 1년 뒤 수출액이 약 24% 증가했으며, 2013년에 수출 MOU를 교환한 10개 기업도 올해 수출이 약 40%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TP 해외비즈니스센터는 제품의 성능은 뛰어나지만 자체적인 해외 영업 및 마케팅 능력과 여건이 부족한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해 2012년 개설돼 세계 각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각 지역의 센터장은 삼성전자, 포스코, LG전자, 현대종합상사 등 대기업 출신 및 현지 수출입을 전문가로 구성해 현지에서 쌓아온 풍부한 실무경험과 인적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영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는 여러 센터에서 활발하게 현지 바이어를 발굴하고 지역 기업과의 매칭을 진행해 총 20건의 수출 MOU가 교환될 예정이다. 광통신제품, LED, 게임, 금형, 정보가전 등 지역 내 주요산업별로 수출 MOU 교환도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광주기업의 싱가포르 정부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MIG기업을 싱가포르 정부조달기업으로 등록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지역 기업의 수출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해외비즈니스센터는 현재 미국, 중국, 독일 등 지역 기업의 해외수출 수요가 높은 37개 국가에 44개 센터가 활동 중이다.

광주=서인주기자 si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