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문 중기중앙회장,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간담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정상외교 활용 한국기업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박근혜 대통령의 캐나다 순방 경제사절단으로 참여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1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키타노 호텔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키타노 호텔에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과 반 총장이 기념촬영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키타노 호텔에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왼쪽)과 반 총장이 기념촬영했다.

이 자리에는 김 회장과 노상철 중기중앙회 부회장, 이한욱 경남지역 회장, 구자옥 대전충남지역 회장, 박혜린 옴니시스템 회장 등 중소기업 대표단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김원수 유엔 대사 등이 참석했다. 중소기업 대표단은 간담회 참석차 경제사절단 보다 하루 앞서 미국으로 출국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중소기업계는 앞으로도 통일경제시대를 대비해 중소기업이 남북경협의 물꼬를 터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지난 7년간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하면서 체험한 글로벌 경험을 전파해 우리 중소기업이 글로벌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한 성장사다리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한국 방문시 중소기업 대상 간담회에 참석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반 총장은 “중소기업의 글로벌화에 도움이 된다면 세계 경제 흐름에 대한 설명과 중소기업인을 격려하기 위해 중소기업인과의 간담회에 참석하겠다”고 말했다.

중소기업계는 지난 2011년 반 총장이 한국을 방문할 당시 중소기업계가 유엔의 빈곤문제 해결과제에 동참해달라는 반 총장의 제안에 김 회장이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하며 인연을 이어왔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