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태양광 급수’와 ‘개도국 농업 개발’ GCF 제안 사업 선정

녹색기후기금(GCF)의 ‘과실’을 수확하기 위한 정부의 선제 대응이 본격화됐다. 태양광 발전설비와 식수 공급 기술의 결합, 개도국 농업 종합 개발사업 두 개를 GCF 제안 사업으로 선정하고 계획을 고도화·구체화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22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GCF 제안 사업으로 농림축산식품부·기상청의 농업 인프라 구축 사업과 산업통상자원부의 녹색마을 사업을 선정하고 고도화 작업에 나선다. 이르면 연말 사업 모델을 완성할 계획이다.

기재부는 지난 7월 GCF에 제안할 사업을 발굴하고자 산업부·환경부·국토교통부·농림부·산림청·기상청 등 부처, 기업과 회의를 갖고 선정 작업을 진행했다. GCF 사무국 유치국으로서 ‘기여’와 ‘혜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선제 대응에 나선 것이다.

기재부는 산업부가 제안한 녹색마을 사업을 연구용역을 거쳐 고도화해 GCF에 제안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태양광으로 전기를 만들어 식수 공급 설비를 작동시키는 친환경 자가발전 사업을 추진한다. 태양광 보급제도 등 정책·제도 운용 경험을 전수하고 태양광 급수 시설을 지원해 개도국에 실질적 도움을 준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우리 청정에너지 기술·제품의 해외진출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으로 오지 마을에 식수를 공급하는 사업을 제안했다”며 “연구용역을 거쳐 사업모델은 많이 변화·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녹색마을 사업과 함께 농림부·기상청이 제안한 개도국 농업 종합 개발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이 사업은 미얀마 농업 산업 부흥을 위한 바닷물 침투 방지, 농지 정비, 품종개량 등을 골자로 한다. 연구용역을 거쳐 사업 모델을 일반화해 다양한 개도국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기재부는 GCF 제안 사업에 걸맞게 사업을 상당 부분 수정·개선할 방침이다. GCF 투자 프레임워크, 결과 관리 프레임워크 등을 참고해 사업모델 제안서의 구조, 세부항목, 작성방향 등을 수립한다. 내년 GCF의 기금 운용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연말까지 사업모델을 구체화해 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관련 회의 등을 거쳐 두 개의 사업을 후보로 선정했다”며 “연말이면 연구용역이 마무리돼 구체적인 사업모델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