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비리 사직자, 도로 재취업

원전 비리의 책임을 지고 사직한 한국전력기술 상임이사(본부장) 3명이 모두 같은 회사에 재취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순옥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0일 이모 전 본부장은 사직한 지 2개월, 김모 전 본부장과 윤모 전 본부장은 사직 9개월만인 지난 17일 한전기술에 재취업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6월 13일 한국수력원자력과 한전기술에서 원전 시험성적서 위조사건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실제로 1급 이상 직원 246명(한수원 177명, 한전기술 69명)이 사표를 냈다.

하지만 같은 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사직서 하나도 수리되지 않았고 도리어 이들이 급여 93억만 챙겼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올해 1월 초 한수원 임원 2명이 사직했지만 한전기술은 단 한사람도 물러나지 않았다는 언론보도가 뒤따르자 1월 10일 3명의 본부장을 면직 처리했다. 그러나 지난 17일 한전기술은 김 전 본부장과 윤 전 본부장을 상근위촉 사무역으로 임명했다. 원전비리 책임을 지고 사직한 지 9개월만이다. 앞서 이 전 본부장도 퇴임 2개월만인 지난 3월 복직했다.

김모 전 본부장은 홍보실에서, 윤모 전 본부장은 원자력사업처에서 근무 중이다. 상근 위촉직은 1년 단위로 계약 갱신이 가능하고 연봉은 5~6000만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전 의원은 “불량 부품 납품과 시험성적서 위조 등 원전 비리에 대한 반성으로 책임 사직한 한전기술의 상임이사들이 9개월 만에 도로 한전기술에 재취업한 것은 국민 기만”라며 “공직자윤리법의 재취업 제한 규정을 교묘히 피한 뻔뻔스런 인사”고 지적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