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애국적 관점에서 연금개혁에 뜻 모아 주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공무원 연금 개혁과 관련, 애국심을 호소하고 나섰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22일 “(공무원연금은) 더이상 현 제도의 운영이 불가능한 상태에 이르러 근본적으로 개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봉과 어려움 속에서 조국 근대화의 주역으로 일해온 우리의 전·현직 공무원들이 다시 한 번 애국적인 관점에서 연금개혁에 뜻을 모아주시길 바란다”며 공직 사회의 연금 개혁 동참을 호소했다.

또 “연금개혁과 더불어 공무원들에 대한 보수 및 인사제도 등 각종 공직자 사기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키는 정책도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공무원연금 개혁을 꼭 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다들 인식을 같이하고 있는데, 하는 게 중요하지 그 시기가 중요하냐”고 반문했다.

김무성 대표는 전날에도 기자들과 만나 “(개혁안의) 연내 처리는 쉬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해 연내 처리를 강력히 추진 중인 청와대와의 갈등설을 불러일으켰다

김 대표가 청와대의 단호하고 분명한 ‘연내 처리’ 메시지에도 불구, 재차 ‘시기는 부차적인 문제’라는 인식을 표함에 따라 공무원연금 개혁과정에서 청와대와의 미묘한 갈등이 예상된다.

그는 “공무원들이 뭔가 잘못된 것처럼 접근해서는 절대 안 된다”면서 “공무원들이 박봉에 시달리고 까딱하면 임금 동결할 때 시작된 설계에 의해 만들어진 것인데, 지금 와서 공무원들에게 크게 잘못 있는 것처럼 접근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원석기자 stone2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