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첫 네트워크 API 공개...ICT 생태계 지원

SK텔레콤, 첫 네트워크 API 공개...ICT 생태계 지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이동통신 관련 네트워크 정보를 담은 ‘응용 프로그램 개발 형식(API)’을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통신사가 네트워크 API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바일 웹·앱 개발자 지원센터 ‘T디벨로퍼스’도 정식 오픈했다.

API는 프로그램 작성자가 방대한 정보 중 필요한 정보만 취사선택해 응용프로그램을 만들도록 돕는 도구다. SK텔레콤이 공개한 정보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번에 공개된 네트워크 API를 이용하면 기존 다자간 네트워크 게임에 음성 대화 기능을 넣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이외에도 모바일 측위 기술 기반 마케팅 플랫폼 ‘지오펜스’를 비롯해 증강현실 기능 등 10여종의 API도 함께 공개했다.

또 개발자 편의를 위해 △회원 관리·데이터 관리·스토리지 등 모바일 앱 개발에 필수적인 BaaS(백엔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서버 환경 △앱 사용성 분석 등 개발·테스트 도구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문자(SMS·MMS) 발송, HD보이스 통화상태 인지, 웹·메신저 ID 기반 음성통화 발신 등 추가 API를 공개할 예정이다. 23일부터 12월 7일까지 총 2000만원 상금 규모의 API 활용 스마트 서비스 개발 공모전을 진행한다.

최진성 SK텔레콤 ICT기술원장은 “‘T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국내 최초 네트워크 API 공개를 계기로 ‘ICT 노믹스’시대 개막이 앞당겨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ICT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텔레콤의 노하우를 기술 개발자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김용주기자 ky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