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서울·제주 전기차 4000대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제주도와 서울시의 내년도 전기자동차 보급 계획·현황

서울과 제주에만 약 4000대의 전기자동차가 도로를 달릴 전망이다.

서울시와 제주도는 내년도 민간·공공에 대한 전기차 보급물량을 각각 663대와 1500대로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정부가 올해 연말까지 전국에 보급하는 전기차(2835대)와 비슷한 규모다. 누적기준으로 따지면 서울은 1523대, 제주는 2360대로 약 4000대에 달한다. 국내 전기차 시장의 70%가 넘는 수치다.

보급 계회대로라면 내년부터는 일반 도로에서도 전기차를 쉽게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에 업계는 내년을 시작으로 민간 전기차 시장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와 제주도의 이번 보급계획은 공공기관 위주로 진행된 지금까지와는 달리 소비자와 일반기업이 그 대상이어서 의미가 있다. 서울시는 시·구청과 정부산하 공공기관·공기업 배정물량 약 100대를 제외한 500대 이상의 전기차를 민간에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제주도 역시 도민을 포함해 전기차 기반의 렌털, 리스, 택시 등 민간 서비스 업체에 보급할 예정이다.

올해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전기차 구매 보조금도 보급 확산에 불을 지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환경부(1500만원)와 지자체(500만~800만원) 보조금을 포함해 완속충전기가 무상 지급된다.

보급차종은 기아차동차 ‘쏘울EV’, 르노삼성자동차 ‘SM3 Z.E.’, 한국지엠 ‘스파크EV’, BMW ‘i3’, 닛산차 ‘리프’를 포함해 내년에 국내 출시를 확정된 아우디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모델 ‘A3 e-트론’ 등이 추가된다. 여기에 폴크스바겐(모델명 골프 GTE), GM(쉐보레 볼트)와 도요타(프리우스 PHEV) 등도 국내 출시를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내년도 663대의 전기차를 민간 위주의 보급을 위해 환경부와 시 예산을 확보한 상태”라며 “서울시 산하기관과 시내 위치한 정부 공공기관·공기업 일부를 제외하고 보급 활성화를 위해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민간을 위주로 보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부는 내년도 전기차 보조금 예산 788억원을 확보했다. 이는 전기차 3000대 분량으로 제주와 서울을 포함해, 광주, 대전, 창원, 부산, 안산, 당진 등이 전기차 민간 보급에 나설 방침이다. 정부는 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해 당초 순수전기차(BEV)에만 지원했던 보조금을 내년부터는 플러그인(충전식)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에도 차등 지원한다.

【표】제주도와 서울시의 내년도 전기자동차 보급 계획 및 현황

2015년 서울·제주 전기차 4000대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