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LG유플러스, 고객 혜택 강화···요금·서비스 경쟁 시작됐다

SKT·LG유플러스, 고객 혜택 강화···요금·서비스 경쟁 시작됐다

SK텔레콤이 이동통신 가입비를 폐지하고 주요 단말기 지원금을 상향 조정했다. LG유플러스도 중고폰 선보상 프로그램 등 여러 프로그램을 내놨다. KT가 약정 할인액만큼 요금을 낮춘 ‘순액요금제’를 출시한 지 하루 만에 두 통신사가 고객 혜택 강화 방안을 내놓으면서 통신사의 요금경쟁이 본격화됐다. 이에 따라 통신사 경쟁 패러다임이 보조금 중심의 가입자 유치에서 요금과 단말 가격 인하로 급속히 재편되고 있다.

SK텔레콤은 23일 가입비를 전면 폐지하고 주요 단말기 지원금을 상향하는 등 실질적인 고객 혜택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고객이 가입 시 부담하던 가입비 1만1880원(부가세 포함)을 11월부터 전면 폐지한다. 이로 인해 약 920억원의 통신비가 경감될 것으로 SK텔레콤은 예상했다.

통신 가입비는 정부의 단계적 인하 계획에 따라 내년 9월 완전히 폐지될 예정이었다. SK텔레콤은 이를 10개월 앞당겨 고객 통신비를 경감하고 단통법으로 침체된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와 함께 주요 단말기 지원금을 늘리기로 했다. 23일부터 갤럭시노트4 지원금을 기존 11만1000원에서 22만원으로 상향한다. 또 시장에서 관심이 많은 갤럭시S5 광대역 LTE-A, LG G3 캣 6 등 5종의 단말 지원금도 5만~8만원 높인다. 갤럭시S4 LTE-A 16G와 LG G3A, G3 비트 등 3개 기종은 제조사와 협의해 출고가를 5만5000원~7만원 인하하기로 했다.

윤원영 SK텔레콤 마케팅부문장은 “단통법 이후 중저가 요금제와 단말을 선택하는 고객이 증가하는 등 법안의 긍정적 효과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향후에도 고객이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국내 최저 부담으로 최신 휴대폰을 구매할 수 있는 중고폰 선보상 프로그램 ‘O(제로)클럽’, 잔여 할부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기변 프로그램 ‘U클럽’ 등 휴대폰 구매 부담을 대폭 줄여주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내놨다.

‘O클럽’은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휴대폰 지원금과 고객이 기존에 갖고 있는 중고폰 가격 보상에 추가로 18개월 뒤 휴대폰 반납 조건으로 신규폰의 중고가격을 미리 할인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함께 선보인 ‘U클럽’은 12개월 이상 LG유플러스를 이용한 고객이 이용기간 동안 누적 기본료 70만원 이상을 납부하고 쓰던 단말기를 반납하면 잔여 할부금과 단말 지원 위약금을 면제해주는 휴대폰 교체 프로그램이다. LG유플러스는 이외에도 최신 프리미엄 단말의 출고가를 인하하고 멤버십 혜택도 한층 강화했다.

LG 유플러스는 “O클럽과 U클럽뿐만 아니라 요금할인, 멤버십 혜택 등을 통해 침체된 통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가계 통신비 부담과 고민을 한방에 해결하는 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KT는 순액요금제를 발표하면서 LG G3 비트 출고가를 7만원 인하하고 데이터 요금 부담을 낮춘 안심무한요금제를 발표하는 등 요금 구조의 대대적 개편을 발표했다. 통신사들이 연이어 고객 혜택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내놓음으로서 단통법에 따른 효과가 점차 가시화될 전망이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