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대학특허기술 1년간 무상제공하는 상용화플랫폼 나온다

대학의 잠자는 특허에 기반을 두고 중소벤처기업이 1년간 무상으로 기술사업화를 시험해보고 상용화할 수 있는 대학 기술거래 플랫폼이 만들어진다.

정부 주도가 아닌 민간 기술사업화 전문기업이 앞장서 공공기술 사업화를 위해 지자체, 대학, 기업, 금융사의 참여까지 이끌어냈다.

특허기술상용화플랫폼 개념도
특허기술상용화플랫폼 개념도

23일 고려대, 동국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여섯 개 대학은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1년간 무상으로 연구개발(R&D) 라이선싱을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특허기술 상용화 플랫폼(PCP)’으로 명명된 이번 사업은 대학 특허기술을 도입하고자 라이선싱과 상용화 R&D를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 사업의 전문 운영법인인 한국피씨피(대표 김유신)도 설립했다.

활용 정도가 낮은 대학이나 출연연의 특허기술을 중소벤처기업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대학 보유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개별 대학이 아닌 대학 공동 특허기술 플랫폼을 만들고 전문인력이 기술 이전부터 사후 관리까지 지원하도록 했다.

플랫폼 운영 재원도 민간이 주도적으로 지원한다. 시행사가 주요 산업개발지구 내 지식산업센터 건립과 연계해 입주기업에 라이선싱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여기에 서울특별시, 송파구, 성동구 지자체와 기업은행, 산업은행, 기술보증기금도 참여했다.

김유신 한국피씨피 대표는 “대학 보유 특허가 급증하면서 특허유지비용을 충당할 수익모델이 절실한데 대학에서는 기술이전사업(TLO)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만한 전문 인력이나 재정이 부족했다”며 “대학이 가진 특허유지비용은 늘어나는데 사업화 가능성을 충분히 가늠해볼 수 있는 시간이나 여건이 부족해 기술료는 사실상 5000만~1억원 수준으로 늘어나지 않았던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미래형 업무단지로 개발이 추진 중인 문정지구에 입주하는 중소기업은 여섯 개 대학의 기술특허 중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템을 골라 1년간 무상으로 가능성을 검증해본다.

사업화했을 때 성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면 적정한 기술료를 대학에 지불한다. 또 사업에 필요한 금융지원도 기업은행, 산업은행, 기술보증기금을 이용해 기술금융 및 기술보증 프로그램 지원 여부도 함께 타진해볼 수 있다. 기업, 대학, 금융기관의 협의와 특허기술사업화는 한국피씨피가 도맡아 지원한다. 운영 재원은 지식산업센터 사업을 추진하는 시행사가 부담한다.

김 대표는 “중소기업에 업무공간만 제공하던 기존 오피스사업 개념에서도 한발 나아가 기술사업화와 창업까지 지원하는 개념으로 민간에서 제안한 모델”이라며 “성동구와도 사업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이미 완료했다”고 강조했다.

※참여주체별 역할

6개 대학특허기술 1년간 무상제공하는 상용화플랫폼 나온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