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양적완화 종료…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평가 엇갈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매월 150억달러씩 채권을 매입하던 양적완화(QE) 프로그램의 종료를 선언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정책금리 인상으로 야기될 우리나라 자본 유출이 시장에 얼마나 충격을 줄지 관심이 집중됐다.

미국 연준은 28~29일(현지시각) 이틀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어 지난 6년간 시행한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종료한다고 선언했다. 더이상 채권 매입으로 시중에 돈을 푸는 통화정책을 유지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기준금리는 제로 수준(0∼0.25%)으로 운용하는 초저금리 기조를 ‘상당기간’(for a considerable time) 이어가기로 했다.

연준은 성명에서 “여러 요인을 평가할 때 지금 추세라면 채권 매입 프로그램을 끝내고서도 상당 기간 초저금리 기조를 이어가는 게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향후 각종 경제지표에 근거해 인상 시점과 속도를 결정하겠다”며 “지표가 연준이 예상하는 고용, 인플레이션 목표에 더 빨리 접근하면 금리 인상도 예측보다 빨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이 정책금리를 인상하는 출구전략을 본격화하면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국은 적지 않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글로벌 유동성 축소, 국제 금리 상승, 소비 제약과 기업투자 위축으로 이어지는 부작용이 우려된다.

정부는 양적완화 종료로 “국제금융시장 변동성이 심화될 수 있다”면서도 우리나라 외환·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양적완화 종료는 그동안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뤄졌고, 이미 예견된 일인 만큼 시장 혼란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다. 실제로 미 연준은 작년 12월 FOMC 회의에서 월 850억달러였던 3차 양적완화 규모를 100억달러 줄이는 테이퍼링에 착수, 올해에도 여섯 차례 회의에서 채권 매입액을 100억달러씩 줄였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7일 국정감사에서 “한국은 신흥국과 차별화될 것으로 본다”며 “자본 유출이 발생하더라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전문가 평가는 엇갈렸다. 정부와 마찬가지로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평가가 있다. 반면에 미국이 예상보다 빨리 금리를 인상하면 신흥국은 급격한 자본유출로 통화가치가 절하되고 금리가 상승해 실물경제가 위축되는 등 충격을 피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박성욱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 양적완화 종료는 어느정도 시장에서 예측됐던 사안이라 국내 경제에 큰 영향을 줄 요인은 현재로선 많지 않다”며 “양적완화가 종료된다는 것은 미국 출구전략이 본격화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는 내년 중반으로 예상되는 미국의 금리인상 영향인데, 신흥국의 외국 자본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고 우리나라에도 다소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우리나라 경제에 충격을 줄 정도의 여파는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연준의 정책금리가 시장 예상보다 빠르게 인상되거나 금융시장 참여자의 기대가 크게 바뀌면 시장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면서 전 세계 금융자산 가격이 하락할 소지는 있다”고 분석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