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 클로즈업]헬스케어 이노베이션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헬스케어 이노베이션:이미 시작된 미래’는 현재 세계적으로 뜨겁게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는 국내 최초의 책이다.

눈부시게 발전한 IT는 마침내 헬스케어 기술과 융합되면서 인류의 삶을 전방위적으로 바꿔놓을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스마트폰, 슈퍼컴퓨터, 웨어러블 디바이스, 3D 프린터, 소셜 네트워크 같은 IT는 헬스케어와 의료 산업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SF 영화에서 나올 법한 일들은 이미 현실이 되고 있다.

[북스 클로즈업]헬스케어 이노베이션

이 책은 이렇게 현재 진행되고 있고 또 앞으로 진행될 미래 의료 환경의 혁신과 변화상에 대한 통찰을 담아내고 있다. 단순히 미래 지향적인 기술과 실제 적용 사례들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애플, 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들의 헬스케어 분야 진출에 대한 최신 동향, 과거 비즈니스 사례 분석 및 성공 요인 제시, 그리고 과감한 미래 예측까지 수록했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모든 것에 대한 뜨거운 이슈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독자는 이 책 한 권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세계적인 동향과 변화상, 그리고 미래에 대한 통찰력까지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애플, 구글, IBM과 같은 세계적인 IT 기업들은 최근 앞다투어 ‘마지막 남은 기회의 땅’ 헬스케어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더 나아가 IT 기업, 헬스케어 기업, 병원은 서로 협력해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시스템,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면서 헬스케어 산업의 새로운 지도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렇게 ‘디지털 헬스케어’ ‘헬스-IT’ 등으로 불리는 새로운 산업이 태동하고 있다.

이 책의 전반부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세계적인 동향이나 기술 혁신을 소개한다. 글로벌 IT 기업들이나 혁신적인 스타트업들이 어떤 목적으로 어떠한 전략을 통해 혁신을 이룩하고 있는지, 그 결과 어떠한 서비스나 기기를 내놓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독자들은 현재 세계적으로 어떠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으며 그 변화가 얼마나 우리 곁에 가깝게 다가와 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책의 후반부에서는 단순히 글로벌 동향 파악과 사례 소개를 넘어서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디지털 헬스케어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을지 고찰해보았다. 또한 헬스케어 혁신으로 만들어진 미래의 모습이 어떨지도 조심스럽게 예측해보았다.

혁신적인 기술들이 세상을 바꾸고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결국 성공적인 비즈니스로까지 연결될 수 있어야 한다. 이미 외국에서는 선도적인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면서 겪었던 성공과 시행착오들이 다수 알려졌다. 사례 분석을 통해 그들은 왜 성공 혹은 실패했으며 우리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려 했다.

저자 최윤섭은 컴퓨터공학, 생명공학, 의학의 융합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는 것을 화두로 삼고 있는 융합 생명과학자, 칼럼니스트, 블로거, 디지털 헬스케어 에반젤리스트이다.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에반젤리스트를 자처하며 활발한 저술 활동과 강연 등을 통해 관련 혁신과 최신 글로벌 동향을 전파하고 있다.

최윤섭 지음. 클라우드나인 펴냄. 1만8000원.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