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입차, 라인업 확대 및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반격 `시동`

English Translation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일본 수입차 연간 판매량 및 점유율 추이

최근 2년간 독일계 디젤 세단 및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공세로 판매가 크게 위축된 일본 수입차 업계가 반격에 나섰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일본 업체들의 점유율은 2012년 20%에 육박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11% 선까지 떨어졌다. 이에 도요타, 닛산, 혼다 일본 자동차 빅3 업체들은 국내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신모델 출시 및 공격적인 가격 전략을 앞세워 판매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본 수입차 업체들의 잇따른 SUV 신모델 및 주력 세단 출시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 수입차, 라인업 확대 및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반격 `시동`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것은 닛산이다. 한국닛산은 지난 11일 브랜드 최초의 디젤 SUV ‘캐시카이’를 국내 출시했다. 캐시카이는 출시에 앞서 사전 계약만 600대에 달할 정도로 주목받고 있다. 출시에 앞서 석 달치의 판매 목표를 미리 확보한 셈이다. 캐시카이는 15.3㎞/ℓ의 공인연비와 디젤 SUV임에도 불구하고 정숙한 주행감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특히 영국 공장에서 생산·수입된 모델이면서도 유럽 현지 판매 가격보다 낮은 공격적인 가격 전략을 앞세웠다. 캐시카이의 가격은 3050만원(S모델)부터 책정됐다.

일본 수입차, 라인업 확대 및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반격 `시동`

한국토요타가 18일 출시 예정인 주력 세단 ‘올 뉴 캠리’도 풀모델 체인지에 가까운 상품성 개선에도 불구하고 가격 인상은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한국토요타는 올 10월까지 누적 판매량(5294대)이 작년에 비해 18%나 줄어 올 뉴 캠리 출시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지난달 20일 사전 계약 개시 이후 지금까지 500대가 계약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토요타 관계자는 “새로운 디자인과 2000개에 달하는 부품 혁신에도 불구하고 올 뉴 캠리의 가격 인상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라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국내 소비자의 만족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수입차, 라인업 확대 및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반격 `시동`

혼다가 다음 달 출시 예정인 주력 SUV ‘신형 CR-V’에도 관심이 쏠린다. 신형 CR-V도 2.4ℓ 직접 분사식 엔진과 최첨단 CVT 등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적용하고 상품성도 대폭 개선했다. 혼다코리아는 올해 국내 수입차 업체 중 가장 큰 폭의 판매 감소로 부진이 심화되고 있어 신형 CR-V 판매 확대 여부에 사활을 걸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1~2년간 최근 일본 수입차 업체들이 디젤을 중심으로 한 라인업 부족으로 판매에 부진을 겪은 것이 사실”이라며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 신모델을 잇따라 내놓고 공격적인 가격 전략을 앞세워 판매가 서서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일본 수입차 연간 판매량 및 점유율 추이(단위:대, %) 자료:한국수입자동차협회>


일본 수입차 연간 판매량 및 점유율 추이(단위:대, %) 자료:한국수입자동차협회


양종석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