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닷 소재 주권 지킨다...국내 업계, 소재 국산화 박차

중국 하이센스가 선보인 퀀텀닷 TV.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들은 내년 퀀텀닷 TV를 본격 출시할 계획이다.
중국 하이센스가 선보인 퀀텀닷 TV. 삼성전자 등 국내 기업들은 내년 퀀텀닷 TV를 본격 출시할 계획이다.

국내 대·중소기업들이 퀀텀닷(QD·양자점) 소재 국산화에 팔을 걷어붙였다. TV를 아무리 많이 팔아도 QD 소재를 해외에 의존한다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없다는 위기감 때문에 완제품 업체들이 국산화에 더 적극적이다. 소재 업체도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세트 업체들의 요구에 적극 호응하는 분위기다. 내년 QD TV 시장 개화를 앞두고 기본 물질부터 베이스 필름·증착·봉지에 이르기까지 QD 소재 개발 움직임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QD 소재 국산화에 가장 적극적인 회사는 삼성전자다. 삼성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이 열리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우선 QD TV 시장 확대에 나섰다. 그동안 QD 원천 소재는 미국 나노시스가, 필름은 3M이 주로 생산했다.

삼성전자는 국내 소재 업체와 협력해 QD 원소재 및 필름 국산화에 나서는 한편, 비카드뮴계 QD 개발에도 착수했다. 삼성전자는 5년 전부터 삼성종합기술원 주도로 비카드뮴계 QD 소재 및 필름 제조기술 개발에 힘써왔다. 기존 QD 물질은 유해 성분이 포함된 만큼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미래나노텍·신화인터텍·한솔케미칼·아이컴포넌트 등 소재업체들이 코팅·봉지 기술을 기반으로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비카드뮴 QD를 생산하는 기업으로는 미국 다우케미칼이 유일하다. 이 회사는 비카드뮴계 QD 제조 기술을 갖추고 있는 영국 소재기업 ‘나노코(Nanoco)’와의 협력으로 제품 판매를 독점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자체 개발 프로젝트와 별도로 이들 회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만약 QD 소재를 글로벌 기업으로부터 공급받는다면 필름 제조 기술만 우선적으로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업계 전문가는 “삼성디스플레이보다는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 주도로 QD 소재 국산화 움직임이 활발하다”며 “소재 기술이 어느 정도 준비된 상황에서 QD TV 시장이 열린다면 국내 기업들이 보다 폭넓은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수기자 goldlion2@etnews.com

◆용어설명 : 퀀텀닷

QD는 스스로 빛을 내는 나노미터(㎚) 크기의 반도체 결정체다. 물질 종류를 바꿀 필요 없이 크기를 조절하면 여러 색깔을 낼 수 있다. 화학적으로 합성된 무기물이어서 유기물 기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수명이 길고 저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