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가격 경쟁 위해 내년 스마트폰 모델 수 30% 축소

삼성전자가 내년 스마트폰 모델 수를 25~30%가량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생산 비용을 낮춰 제품 가격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조치로, 내년 중저가 모델 경쟁력 강화 의지도 재차 천명했다.

이달 말 중국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의 중저가 모델 `갤럭시 A5`
이달 말 중국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의 중저가 모델 `갤럭시 A5`

이명진 삼성전자 IR담당 전무는 1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웨스틴그랜드센트럴에서 열린 기업설명회 ‘삼성 인베스터스 포럼 201’에서 “올해 가격경쟁력이 중요해진 스마트폰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없었다”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스마트폰 모델 수를 4분의 1에서 3분의 1가량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양한 모델 개발에 들어가는 연구개발비와 마케팅·유통비를 줄여 제품 생산 비용을 낮추려는 의도다.

이 전무는 “생산제품 축소가 가격을 낮추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가격을 낮추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샤오미 등 저가를 앞세운 중국 업체 공세 속에 시장점유율이 크게 하락했다. 특히 세계 최대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에서 샤오미에게 1위 자리를 내주며 위기론이 대두됐다.

삼성전자는 중국 시장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이달 말 ‘갤럭시 A 시리즈’를 출시하는 등 중저가폰 경쟁력 강화에 절치부심하고 있다.

이 전무는 “삼성전자가 올해 중저가 스마트폰 중심 시장 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며 “중국 업체들과 가격경쟁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가형 제품은 가격이 중요한 데 당장은 삼성전자가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하지만 대응 노력을 하고 있고 선진시장에서는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에서 삼성전자를 밀어낸 샤오미에 대해선 ‘미스터리하다’고 표현했다. 이 전무는 “샤오미가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 미스터리하다”며 “인터넷 판매 이상의 것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중국 외 지역에서는 온라인 중심 샤오미 판매 전략이 효과를 거둘지는 의문이라고 평가했다.

정진욱기자 jjwinw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