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출범으로 산재된 재난IT 통합 급물살 탄다

국민안전처를 컨트롤타워로 하는 재난IT 거버넌스 수립이 본격화된다. 육상·해상·산림·수문·기상 등 산재된 재난관리정보시스템 연계·통합이 추진된다. 119·122 등 각종 신고시스템도 일원화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국민안전처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이번주 정부3.0추진위원회와 재난IT 거버넌스 수립을 위한 논의를 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르면 연내 산재된 재난관리시스템 통합 운영과 각종 신고시스템 일원화 계획이 마련될 전망이다.

가장 시급한 것은 산재된 재난관리정보시스템 통합이다. 과거 재난관리정보시스템은 국민안전처로 흡수된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 외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산림청, 기상청 등 여러 부처별로 구축해 운영됐다. 재난관리정보시스템이 부처별로 구축, 운영됨에 따라 시스템 구조와 데이터 형태가 상이해 시스템 연계가 이뤄지지 않았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국민안전처 출범에 적지 않은 기간이 소요되자 그 사이 부처별로 재난관리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했다. 전자정부 사업으로 추진됐지만, 실제 수행기관이 개별 부처고 정보화진흥원의 인력 부족으로 전체적인 시스템 연계를 반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해양수산부의 지능형 해양수산재난정보체계 구축, 소방방재청의 통합재난안전체계 구축, 산림청의 산림재해통합관리체계 구축, 국토지리원·기상청·소방방재청의 수문기상 재난안전공동활용시스템 구축 사업 등이 대표적이다.

정보화진흥원 관계자는 “향후 각종 재난정보시스템의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공동활용체계를 마련할 것”이라며 “1차로 방재자원 공동활용 시스템을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시스템 운영 통합도 검토한다. 해양수산부·산림청·기상청 등 국민안전처로 흡수되지 않은 부처와 시스템 통합운영을 논의한다.

세월호 참사 원인으로 지목된 신고시스템 체계도 정비한다. 119, 122, 1339 등 신고 내용에 따라 신고전화번호가 다른 현 체계를 통합, 일원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신고체계 통합 이전이라도 어느 곳에 신고를 하든 즉각적으로 연계해 처리될 수 있도록 내부 시스템도 통합한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그동안 정부3.0추진위원회와 정보화진흥원이 재난관리 IT 거버넌스 수립과 재난정보시스템 통합을 준비했다”며 “국민안전처 출범으로 논의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