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부총리 “한중 FTA 보완대책 수립해 농수축산업 피해 최소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보완대책을 내실있게 수립해 농수축산업 등 일부 분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렇게 밝히고 “어렵게 타결한 FTA의 발효가 지연돼 실기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서명, 국회 비준 등 남은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로써 정부는 동아시아와 북미, 오세아니아를 연결하는 FTA 네트워크를 완성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주요 과제인 ‘해외진출 촉진’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는 이런 기반을 잘 활용해 우리 상품·기업·인력이 해외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청년의 해외취업 촉진 방안과 관련해서는 “청년의 도전적인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케이무브(K-Move)’ 정책을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해왔다”며 “청년 해외취업은 취업역량 강화부터 구직까지 단계별로 종합적인 지원이 요구되는 분야인 만큼 그동안의 정책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기존 정책을 보완·확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선진국·신흥국간 차별화된 일자리 발굴 전략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발굴을 확대하고 비자 발급 요건 완화, 전문직종 쿼터 확보 등 외교적 노력도 병행하겠다”며 “특화교육 확대, 케이무브 스쿨 및 인턴사업 내실화 등을 통해 준비·구직·프로그램참여·취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정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