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 리얼타임 제어 및 네트워크화 구현 FA 솔루션 개발

일본 시스템반도체업체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가 AC 서보 드라이브나 산업용 제어장치 등 실시간 대응을 필요로 하는 산업 네트워크 기능을 탑재한 공장자동화(FA) 솔루션 ‘RZ/T1 그룹’ 10종을 개발, 내년 1월 31일 샘플 출하를 시작한다.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 리얼타임 제어 및 네트워크화 구현 FA 솔루션 개발

이번 신제품은 고성능 리얼타임 제어와 멀티 프로토콜 산업 이더넷 통신을 원칩으로 구현한 제품이다.

최대 600㎒ 대역의 코어와 캐시 기억장치를 중개하지 않고 CPU 코어에 직결하는 TCM을 탑재해 기존 캐시 기억장치 베이스의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는 실현할 수 없었던 실시간 응답성을 높였다. 기존 플래시메모리 탑재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뛰어넘는 고속 동작도 구현했다.

르네사스의 R-IN 시리즈에 적용한 멀티 프로토콜용 산업 이더넷 통신 가속기 ‘R-IN 엔진’을 탑재해 네트워크화 요구도 수용했다. 기존 ‘RX패밀리’나 ‘SH패밀리’의 주변기능을 대부분 승계해 다양한 제어기기에 확장해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도 용이하다.

회사 측은 이번 신제품이 산업기기에 필요한 고속 리얼타임 제어와 산업 네트워크 처리를 원칩으로 실현해 비약적인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