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감사원 AMI부품 교체 지시 이행 지연

한전KDN이 국가 사업에서 호환 및 상호 운용성이 불가능한 부품을 사용해 놓고도 이를 개선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감사원은 최근 업계로부터 ‘한전KDN 감사 조치결과 미이행’ 청구가 접수돼 조사에 착수했다.

감사원은 지난 2012년 4월 ‘공직기강 특별점검’ 감사를 통해 한국전력 원격검침인프라(AMI)보급 사업에서 한전KDN이 품질인증(KS) 규격에 미달하는 비호환 부품을 사용한 것을 적발하고 시정 조치를 지시했다. 당시 감사원 측은 “2010년 한국전력과 한전KDN이 보급·구축한 50만호 가구에 대해 실시간 전국 전력량을 파악하는 데 장애 요소가 된다”며 “교체와 사업 지연 등의 이유로 한전KDN에 최소 28억여원, 최대 246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잘못 보급한 50만호 시스템과 앞으로 구축 예정인 1750만호 분이 호환되지 않아 전국 저압 수용가의 전력량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감사원은 추가 예산을 투입해 모뎀 등 일부 품목 교체(약28억원)나 AMI용 장비교체(246억원) 등의 시정조치를 내렸다.

하지만 한전KDN은 지금까지도 감사원 지시를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한전KDN은 제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시간이 지연됐다는 설명이다. 한전KDN 관계자는 “감사원 지시에 따라 한전과 협의해 조치 방안을 마련 중이며 내년 중에 완료할 예정”이라며 “실제 2013년도 AMI 보급 물량과 호환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해 늦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은 오는 2020년까지 1조7000억원을 투입해 전국 2194만가구의 저압 수용가를 대상으로 AMI를 구축할 계획이다. AMI는 실시간으로 전력 가격과 사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해 효율적인 전력 사용을 유도하고 공급자에는 정확한 수요 예측과 부하 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