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벤처 기업, 내년 글로벌 LED 학회서 기술강연...실버프리 ‘플립칩’ 기술력 과시

국내 벤처 기업 CEO가 발광다이오드(LED) 분야 글로벌 콘퍼런스에 초청받아 차세대 기술인 ‘플립칩 LED’의 기술 전도사로 나선다.

27일 박은현 세미콘라이트 대표는 “내년 2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스트래티지 인 라이트 2015’ 콘퍼런스에 기술 강연 초청을 받았다”며 “회사 고유 기술인 실버프리 플립칩 기술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트래티지 인 라이트는 LED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글로벌 기술 콘퍼런스로, 올해로 15년째다. 매년 전 세계 LED 업계 종사자 7000여명이 참석하고, 300여 기업이 전시회에 참가해 신기술을 뽐낸다. 그동안 이 행사에 국내 대기업이 참여한 적은 있지만 중소기업이 초청받아 기술 발표를 한 적은 없었다.

세미콘라이트는 지난 2007년에 설립된 LED 칩 제조회사로, 지난해 매출 220억원을 달성했다.

이 회사는 LED 분야 차세대 기술로 꼽히는 플립칩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 기존 경쟁업체와는 달리 ‘실버프리(Ag-Free)’ 플립칩을 구현하는 데 성공, 은(Ag) 대신 옥사이드계 반사층을 사용해 반사율을 높이고 원가경쟁력을 한층 강화했다. 관련 특허도 100건이 넘는다. 또 세계 최대 규모의 플립칩 생산 캐파를 갖추고 있다. 글로벌 고객사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올해는 지난해 대비 매출 두 배를 기록할 전망이다.

박 대표는 “기존 수평형 LED칩은 별도의 와이어본딩이 필요하고, 높은 열저항과 낮은 구동전류, 슬림화의 한계 등 제약 사항이 많다”며 “플립칩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면서 원가까지 절감할 수 있어 전 세계 LED 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번 글로벌 콘퍼런스에서 국내의 앞선 플립칩 기술력을 소개하고, 글로벌 업체들과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