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이통, 1대주주 구하기 난항

제4이동통신 사업권 획득을 노리는 단체들이 1대주주 구하기에 난항을 겪으며 사업이 답보 상태에 빠졌다. 재무건전성을 갖춘 대기업 참여가 신규 사업자 허가의 핵심 조건으로 여겨지지만 선뜻 나서는 기업이 없기 때문이다.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으로 허가 신청이 까다로워지기 때문에 내년에도 제4이통 출범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1일 통신 업계에 따르면 인터넷스페이스타임(IST),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자유통신컨소시엄(KFT) 등 제4이통으로 통신시장 진출을 노리는 단체가 1대 주주를 구하는 데 애를 먹고 있다. 연이은 사업권 획득 무산과 고착화된 통신시장 상황이 신규 투자자 유치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분석됐다.

통신 시장에 진출하려면 초기 주파수 구매와 장비 구축, 마케팅 비용 등에 기본적으로 1조원 이상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수년간 수익 없이도 지속적으로 수조원대 투자를 보장할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하다. 업계는 재정이 탄탄한 1대주주가 20~25% 정도 지분을 가져야만 재무건전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 7월 KMI의 여섯 번째 도전이 무산된 것도 결국은 재정적 능력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기 때문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최대주주가 설립예정 법인이고 주요자본 원천인 해외자본 조달계획도 불확실하다고 평가했다. 주주구성을 변경해 재무건전성을 높이지 않으면 앞으로도 사업권 허가가 어렵다는 점을 명확히 밝혔다.

최근 IST가 부산 지역에서 사업설명회를 연 것도 든든한 파트너를 찾기 위해서다. IST는 수년 전부터 제4이통 진출을 모색해왔지만 주주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KFT는 자유총연맹과 결별하고 독자적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자금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KMI 역시 새로운 1대주주가 절실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장비 가격이 낮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큰 부담이고 전국 자가망을 설치할 때까지 기존 통신사의 망 임대비용이 만만치 않다”며 “일부 중견기업에서 관심을 보이는 데 이보다는 정책적인 관점에서 풀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