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피크···'해외시장 대박' 화장품 속출

마스크팩 요우커 쇼핑 필수 아이템···미투 제품도 극성

아시아를 강타한 한류열풍으로 대박난 브랜드가 쏟아져 이런 추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주목된다.

명동 마스크팩 전문 매장에는 ‘요우커’들로 북새통을 이루면서 연일 매출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가운데 마스크팩 제품을 중심으로 한류 히트브랜드들이 속출하는 상황이다.

특히 가격대비 회전율이 높은 일부 마스크팩 제품은 중국 관광객 싹쓸이 상품으로 자리잡으면서 미투(일명 짝퉁) 제품이 극성을 부리는 등 시장을 교란할 정도로 인기다.

K-Cosmetic의 인기는 해외시장으로 이어져 중국·미국 등 해외시장에 진출한 기업들도 수출실적이 30%이상 급증하고 제품을 제때에 공급하기 위한 대책을 서두르는 등 한류 열풍이 피크에 달한 모습이다.

국내외 시장에서 대박을 낸 대표적인 브랜드는 아이오페 에어쿠션, 이니스프리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네이처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 잇츠스킨 달팽이 크림, 홀리카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Step 키트, 리더스코스메틱 스템솔루션 아쿠아 링거 마스크, 엘리샤코이 스킨 리페어링 스네일 크림, 닥터자르트 비비크림, 로얄스킨 바이오 셀룰로오스, 엘앤피코스메틱 메디힐, 올마스크스토리 등이다.

이들 브랜드는 국내외 시장과 소비자 트렌드를 제품개발에 반영한 탄탄한 브랜드력이 한류열풍과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선전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잇츠스킨 달팽이크림은 전세계 시장에서 6초에 50만개 이상이 팔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네이처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은 2009년 7월 출시이후 현재까지 국내외 시장에서 월 평균판매량이 500만개 이상으로 현재까지 3천만개 이상 판매된 메가셀러 히트 상품이다.

아이오페 에어쿠션 XP

▲ 아이오페 에어쿠션.
▲ 아이오페 에어쿠션.

아이오페 에어쿠션은 현재 미국, 대만, 일본 총 3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현지에서도 혁신적인 메이크업 제품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연령대에 상관없이 간편하게 메이크업을 완성할 수 있는 에어쿠션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약 40% 성장한 판매량으로 마감될 예정이다.

아이오페 에어쿠션 XP는 커버력과 발색, 광채 정도가 20대 여성부터 50대 여성까지 나이와 상관 없이 사용하기에 적당하다는 점과 내추럴, 쉬머, 커버 3종류 중 피부 타입과 톤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에어쿠션의 큰 인기 요인이다.

이니스프리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 이니스프리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 이니스프리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

이니스프리는 중국 내에서 상하이 최고의 복합 쇼핑몰인 정대광장몰, 팍슨 백화점·신세계 백화점 내 매장 등 총 60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2014년에는 중국에서만 100호 매장 오픈 목표를 달성하며, 중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혀나가고 합리적인 가격과 제품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를 쌓아가고 있다.

이니스프리 수퍼 화산송이 모공 마스크는 피지를 강력하게 흡착하고, 새롭게 함유된 화산송이 캡슐이 각질제거를 도와 모공까지 개운하게 케어하는 시원한 클레이 마스크다.

네이처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

▲ 네이처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
▲ 네이처리퍼블릭 알로에 수딩젤.

네이처리퍼블릭 ‘수딩 앤 모이스처 알로에베라 92% 수딩젤은 중국 최대 온라인 마켓 T몰에서 하루 동안 10만개가 팔려 판매 1위를 기록하는 진기록을 남긴 제품이다.

이날 판매금액은 약 420만 위안(한화 약 7억원)으로 단일 제품으로 기록하기 믿기 힘든 어머어마한 수치이다.

이 제품은 2009년 7월 출시이후 현재까지 국내외 3천만개 이상 판매된 메가셀러 히트 상품으로 네이처리퍼블릭측은 전세계적으로 월 평균 500만개 판매되고 있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환경오염 탓에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촉촉함을 유지시켜주는데 탁월한 제품이라 알려지면서 중국 젊은 여성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을 타며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한 게 히트요인이다.

잇츠스킨 달팽이크림

▲ 잇츠스킨 달팽이 크림.
▲ 잇츠스킨 달팽이 크림.

브랜드숍 최초 달팽이 크림인 잇츠스킨의 `프레스티지 끄렘 데스까르고(Prestige cream d`escargot)`은 2014년 10월까지 전세계에 6초에 한 개씩 50만 개 이상 팔린 대박 브랜드이다. 올해안에 500만 개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울 것으로 잇츠스킨측은 예상하고 있다.

이 제품은 국내 소비자는 물론 중국, 일본을 비롯한 해외 많은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으며 최근 중국, 일본 관광객들이 우리나라로 여행을 왔을 때 반드시 구매하는 제품으로 입소문이 널리 퍼져 있어 매니아 소비자층을 이루고 있다.

지난 10월초 중국 국경절 롯데면세점이 집계한 주요 화장품 판매 추이에서 `잇츠스킨의 달팽이크림` 의 영향으로 브랜드샵 화장품으로는 유일하게 TOP5 안에 포함되기도 했다.

올해 초 중국의 한 소비자가 국내 백화점에서 판매가격이 36만원인 글로벌 고가 브랜드 크림과 비교 테스트한 내용이 중국 SNS `웨이보`를 통해 급격하게 확산돼면서 유행을 타기 시작했고 곧이어 중국 최대의 온라인몰 `타오바오`와 `T몰`에서도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홀리카 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Step 키트

▲ 홀리카 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Step 키트.
▲ 홀리카 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Step 키트.

홀리카 홀리카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Step 키트는 차별화된 제품력 뿐 아니라 아기자기한 디자인으로 이슈되면서 중국 시장에서 올해 높은 판매율을 기록하며 대박 상품으로 등극했다.

피그노즈 클리어 블랙헤드 3-Step 키트는 블랙헤드 관리를 단계별로 전문화한 점이 히트요인으로적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타사의 일반적인 1, 2 Step 제품에 비해 모공을 열어주는 블랙헤드제거 & 모공타이트닝 단계를 추가해 더욱 효과적으로 블랙헤드 관리가 가능하다.

아기돼지 코처럼 모공없이 뽀얀 핑크빛 코를 만들어주는 돼지코 컨셉을 적용해 알록달록하고 귀여운 제품 디자인이 호평을 받았다. 주 소비자 층인 10~30대 여성들을 위해 국내 브랜드숍 최초 ‘핑크색 스티커 코팩’을 개발했고 이는 고객들의 소녀감성을 자극한 요인이란 분석이다.

리더스코스메틱 스텝솔루션 아쿠아 링거 마스크

한류 피크···'해외시장 대박' 화장품 속출

리더스코스메틱은 입소문만으로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로 입지를 다지며 중국시장 진출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그 중 고보습 라인 스텝솔루션 아쿠아 링거 마스크는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2200만 장이 판매되며 올해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주목 받았다.

중국인들은 자국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편이고 특히 안전성에 대해 민감해 하는 편이다. 이에 따라 리더스코스메틱은 서울대 출신 피부과 전문의들이 만들고 피부과 테스트를 전품목 실시 하고 있다는 점과 피부 유해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 방부시스템 기술력을 보유한 사실이 중국인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었다.

특히 스텝솔루션 아쿠아 링거 마스크는 메마른 피부에 수분하는 모든 피부용 수분 마스크다. 또 주름기능성 성분 아데노신을 함유해 유수분 발랜스의 균형을 잃고 노화가 시작된 피부에 더욱 효과적이다. 특히 시트지에 인공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파라벤 무첨가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메디힐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

▲ 메디힐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
▲ 메디힐 N.M.F 아쿠아링 앰플 마스크.

앰플이 꽂인 독특한 모양의 메디힐 N.M.F 마스크팩은 L&P 코스메틱의 대표적인 마스크팩으로 월 300만장 이상이 판매되며 소비자에게 사랑 받는 스테디셀러이다. 천연 목화씨 솜털의 장 섬유시트로 피부에 밀착력을 높여 팩의 성분이 자극 없이 피부 속으로 스며 들게 한다.

이외에 2-스텝 마스크팩, 누드겔 마스크팩, 캡핑팩 등으로 국내외 마스크팩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L&P 코스메틱은 2014년 올리브영 상반기 최고 매출로 베스트 파트너쉽상을 받은데 이어 입점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코스트코에 입점하기도 했다. 중국내에서도 그 인기가 점점 높아지자 중국 웨이보 페이지 개설(회원수 115만명), 아마존, 알리바바에 입점하며 앞으로 성장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면세점에 입성한지도 1년밖에 안됐지만 찾아오는 관광객들을 위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해 귀향길에 꼭 사가는 애용품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L&P 코스메틱 관계자는 "단순한 화장품을 뛰어넘어 품질력과 디자인력을 겸비한 마스크 팩이라는 작품을 창출해 내는 L&P 코스매틱은 국내와 해외 마스크 팩 시장에서 다양한 시도와 개발로 더 큰 도약을 해낼 것" 이라고 말했다.

엘리샤코이 스킨 리페어링 스네일 크림

▲ 엘리샤코이 스킨 리페어링 스네일 크림.
▲ 엘리샤코이 스킨 리페어링 스네일 크림.

엘리샤코이 중화권 추출 판매량과 매출이 매년 2배씩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스킨 리페어링 스네일 크림이 가장 돋보적으로 호평받아 매출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스킨 리페어링 스네일 크림은 최근 중국 소비자들 사이 트렌드로 이슈되고 있는 달팽이 점액 여과물을 91%나 함유해 주목 받았다. 달팽이 점액 ‘뮤신’이 주름개선, 피부재생, 노화방지 효과에 탁월하다고 알려지면서 안티에이징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으로 높이 평가 받았다.

엘리샤코이는 최근 중국시장에서 위생허가 받은 13개품목을 출시하면서 중국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뿐 아니라 대만, 일본, 러시아, 몽골 등 해외시장에서도 브랜드 입지를 굳히고 있다.

닥터자르트 비비크림

▲ 닥터자르트 비비크림.
▲ 닥터자르트 비비크림.

올해 10주년을 맞은 닥터자르트는 2004년 비비크림을 론칭하며 비비크림의 대중화를 연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출시 이후 온-오프 라인 판매 1위를 기록하며 비비크림 열풍을 이끌었고 현재 미국, 영국, 러시아, 중국 등 전세계 14개국에서 1천만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닥터자르트는 2012년 300만 달러, 2013년 1000만 달러수출을 기록하며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비비크림은 그 주역중 하나로 뉴욕 백스테이지 비비크림으로 입소문을 탄 프리미엄 뷰티 밤이 미국내에 핫 아이템으로 인기몰이에 한창이다.

닥터자르트 비비크림을 먼저 주목한 곳은 바로 미국이다. 2011년 세포라에 선보인 닥터자르트의 비비크림이 빅히트를 치자 로레알, 스매시박스, 크리니크 등 글로벌 브랜드들이 유사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지난 2014년 11월에는 닥터자르트 론칭 10주년을 기념해 뉴욕 프레스 프레젠테이션을 열기도 했다.

로얄스킨 바이오 셀룰로오스

▲ 로얄스킨 바이오 셀룰로오스.
▲ 로얄스킨 바이오 셀룰로오스.

에센스 함량이 많아 보습감을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실제로 소비자 대상 테스트 결과 카운슬러한테 제품 설명을 듣는 동안 피부 속까지 에센스가 스며들어 촉촉함을 느끼고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있을 정도. 시트가 두껍지 않아 피부 밀착력이 굉장히 좋으며 잘 흘러내리지 않아서 마스크 팩을 사용하면서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한 것도 인기요인 중 하나다.

마스크 팩 전문 매장이라는 타이틀 속에서도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였을 때 밀착력이나 수분, 보습력이 뛰어나서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다는 분석이다.

올마스크 스토리

▲ 올마스크 스토리.
▲ 올마스크 스토리.

한국산 마스크팩이 중국인들에게 큰 히트를 치면서 명동에만 마스크팩 전문 매장을 4호점까지 운영 중이다.매출의 80% 이상이 중국인 관광객들로부터 나올 정도로 인기다.

실제 전체 고객중 80~90%가 중국인 관광객이고 매장에는 10+10은 물론 50+50 등 중국인들이 대량으로 사는 만큼 통큰 묶음 판매를 진행 중이다.한 장에 1천원, 2천원때의 저렴한 가격도 있지만 한 장의 1만원에서 10만원까지 가격대도 다양해 저렴한 물품을 찾는 중국인들은 물론 VIP 중국인들의 눈높이에 맞춘 고급 제품들까지 구성해 둔 점도 대박 요인이다.

올마스크스토리 관계자는 "중국 마스크팩은 대부분 색소, 파라벤 등 유해 성분이 들어가는데 한국산 제품은 그렇지 않다" 며 "뛰어난 품질력에 안전한 제품이라는 인식이 더해지면서 중국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킨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SNP 앰플마스크 3종

▲ SNP 앰플마스크 3종.
▲ SNP 앰플마스크 3종.

SNP 바다제비집 아쿠아 앰플마스크, SNP 골드 콜라겐 앰플마스크, SNP 다이아몬드 브라이트닝 앰플마스크 등 SNP 앰플마스크 3종 세트는 출시한지 4달만에 약 천만장 판매와 매출액 12월 초 기준으로 3백억원을 초과했다. 중국은 물론 홍콩, 싱가폴,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지역에 수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 제품은 제품기획과 개발단계에서부터 핵심원료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최적의 함량, 최고의 사용감 그리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위해 노력해 왔으며, 세계4대 보양식으로 알려진 바다제비집추출물과 고가의 보석 다이아몬드 그리고 골드를 함유한 각각의 마스크팩을 출시했다.

3CE

▲ 3CE.
▲ 3CE.

스타일난다에서 런칭한 코스메틱 브랜드 3CE(3 Concept Eyes)는 2007년 메이크업 라인을 개발을 시작한 후 2년만인 2009년 1월에 론칭한 색조 전문 브랜드이다.

‘세 가지 컬러의 눈’이라는 의미 그대로 감각적이고 독특한 색조는 국경을 넘어 세계로 통하고 있다. 트렌드를 앞서가는 세련된 매력과 개성 있는 아름다움을 제안한 3CE는 그 영향력을 높이 평가 받아 아시아 모델 어워즈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다.

코스메틱 브랜드 3CE는 이미 한국은 물론 중국에서 인기몰이에 한창이다. 홍대입구에 오픈한 스타일 난다 매장은 중국인 관광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구매자의 80% 이상이 중국인 관광객이다.

‘세 가지 컬러의 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이 브랜드는 감각적이고 독특한 색조와 트렌드를 앞서가는 세련된 매력 덕분에 아시아 모델 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한 제품이다.

특히 아이유 포미닛 미스에이 등 한류스타에 협찬을 진행해 중국내에 스타일난다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했고 중국의 홍대라 할 수 있는 산리툰 거리에 입점해 잘 나가는 화장품 브랜드로서 입지를 탄탄히 구축하는데도 한몫했다.

미즈무역 엘리자베카 그린피기

▲ 미즈무역 엘리자베카 그린피기.
▲ 미즈무역 엘리자베카 그린피기.

동안 피부 케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콜라겐 성분. 엘리자베카 그린피기는 일명 돼지껍데기팩을 실생활에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화장품.

콜라겐 함량이 50,000mg으로 기존 제품보다 많은 양이 콜라겐을 넣으면서 바르면 피부에 탄력개선과 촉촉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으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탄 제품이다.

중국 관광객 구매 필수 화장품 아이템으로 유명 뷰티오프라인 체인점의 중국인 인기상품 랭킹 5위 진입한 제품이다.

중국에서만 100만개 판매 신화를 기록했다. 많은 인기로 가짜상품이 나올 정도로 그 인기는 대단했다. 엘리자베카 그린피기 정품은 제품 옆면에 정품인증 스티커가 붙여있다.

코스인코리아닷컴 정부재 기자 cos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