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선 경유택시 못 달린다

English Translation

정부가 추진하는 경유 택시 사업이 서울시가 빠진 채 추진된다. 전국에서 택시 등록 사업자 수가 가장 많은 서울시의 불참으로 경유 택시 사업은 시작부터 맥이 풀리게 됐다는 평가다.

국토교통부는 최근 ‘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을 개정하고 전국 시도별 경유 택시 유가 보조금 지급 대수를 최종 확정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내년 9월 1일부터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택시를 유로-6 경유 택시로 전환하면 리터당 345원의 유가 보조금을 지급받게 된다. 서울시를 제외한 16개 시도에서 연간 1만대에 한해 보조금을 지급한다. 경유 택시 도입에 따른 환경성 평가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서울시는 결국 불참했다. 서울시는 환경부의 경유 택시 관리 기준이 마련되면 이를 준용해 검증을 거쳐 도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환경부가 이달 경유 택시 환경관리 기준 용역을 마치고 내년 초 규정 개선에 착수해 경유 택시 환경성 검증이 이뤄지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사업 참여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당초 서울시에 할당하기로 했던 2000여대를 경기도와 인천시를 제외한 지자체에 추가 배분했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환경성 검증을 이유로 참여 대수를 확대하지 않기로 했다.

서울시 불참으로 내년 경유 택시 사업은 반쪽짜리로 출발하게 됐다. 서울시는 지난 9월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약 7만2000대의 택시가 등록돼 있다. 전국 택시 등록대수의 약 28%에 해당된다. 보조금 지급 대수는 당초 계획처럼 1만대로 유지되지만 서울시의 불참으로 경유 택시 보급은 당초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유 택시가 사실상 처음 도입되는데다 운행거리가 많기 때문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하게 검토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환경부 기준에 맞춰 환경성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 경유 택시 도입 여부를 다시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도별 경유택시 대수>


시도별 경유택시 대수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