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술로 한국형 대화력전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군 화력전 모의모델 체계 운영 개념도

국내 독자 기술로 한국형 대화력전 가상 훈련시스템을 개발, 적용한다. 한국군 작전환경과 전술에 맞춰 합동참모본부 중심의 대화력전 훈련을 실시, 전투력을 강화한다.

<그림>군 화력전 모의모델 체계 운영 개념도
 자료:방위사업청
<그림>군 화력전 모의모델 체계 운영 개념도 자료: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은 지난 2011년 탐색개발을 시작으로 4년간 개발을 진행한 ‘대화력전 모의모델 체계’ 개발이 완료됐다고 22일 밝혔다. 체계개발은 정부가 95억원을 투자, SK C&C가 수행했다.

대화력전 모의모델 체계는 수도권을 위협하는 북한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절차를 연습하는 워게임(War Game) 시스템이다. 표적탐지레이더, 무인정찰기 등 탐지된 정보를 가상으로 작동시켜 군 지휘통제체계와 연동, 가상공간에서 우리 군이 보유한 화력으로 타격을 실시한다. 사후분석 기능을 활용, 피해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한·미연합(UFG)과 합동훈련(태극연습) 시 각 군의 훈련모델들과 연동해 기존 전략 개념의 훈련 모델 보완도 가능하다. 체계 개발에 국산 소프트웨어(SW)도 적극 적용했다. 국산 SW가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국산 SW로 개발했다.

개발된 모델링&시뮬레이션(M&S) 기술의 체계적 관리와 민간기술 이전을 지원하기 위해 무인항공기(UAV) 모의기와 연동시스템 등의 지식재산권 특허 3건을 출원했다.

김흥섭 방사청 유도무기사업부장(육군준장)은 “실전훈련 제약을 최대한 극복할 수 있는 모의훈련체계를 개발, 단독훈련부터 연합연습까지 다양한 훈련 지원이 가능해졌다”며 “군의 대화력전 수행능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