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원전자료 유출 경로와 유출자 철저 조사"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한국수력원자력 자료 유출사고와 관련, “원전은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일급 보안 시설로 국가 안보차원에서 한 치의 빈틈없이 철저하게 관리가 돼야 하는데, 있어서는 안 될 심각한 사건이 발생했다”며 관계부처의 철저한 대응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한수원 도면과 내부 문건이 인터넷에 유출되고 유출자가 원전 운영 중단까지 요구하고 있어 국민의 우려가 큰 상태”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사이버 안보 차원에서 접근해 원전 안전의 위해 요인은 없는지 1%의 가능성도 철저히 대비하고 점검하기를 바란다”며 “검찰 및 관련 기관은 유출자와 유출 경로를 철저하게 조사하고 배후 세력이 있는지 반드시 밝혀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미국의 소니픽처스 해킹 사건에서 보듯이 사이버 공간은 육·해·공·우주사이버 공간 이렇게 나눠서 제5의 전장이라고 할 정도로 새로운 테러의 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사건을 사이버테러의 심각성을 재인식하는 계기로 삼아 철저히 준비를 해야 한다”며 “원전뿐만 아니라 우리 국가 핵심시설 전반에 사이버테러 대비를 근본부터 다시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이 있다면 조속히 보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 살리기에 대해 “경기회복 시점이 불확실하고 민생의 어려움이 여전해 안타깝다”며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절감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모두 혼신의 힘을 다해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도 “국민을 위해 여야가 합의한 대로 경제활성화 민생관련 법안을 12월 임시국회 기간 처리해 경제활성화를 뒷받침해 주기를 간곡히 당부드린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월호참사 수습을 마무리하고 사의를 거듭 표명했던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의 뜻을 수용, 청와대 문건유출 파문 이후 거세게 제기된 개각이 가시권에 들어온 것으로 예상됐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