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텃밭 갉아 먹는 `애플`...한국시장 점유율 30% 돌파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내 스마트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추이

애플이 작년 10월 말 출시한 대화면 스마트폰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를 앞세워 한국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바짝 뒤쫓고 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이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제조사별 점유율 추이
한국 스마트폰 시장의 제조사별 점유율 추이

이들 외신은 홍콩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이날 내놓은 ‘월간 마켓펄스’ 보고서를 인용해 작년 11월 애플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33%로 급등, 이전 점유율 15%를 크게 웃돌았다며 “애플이 삼성전자의 본거지(home turf)를 위협하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날 로이터는 애플이 삼성의 텃밭을 ‘야금야금 갉아먹고 있다’(chipping away)고 표현했다.

애플의 점유율은 상승한 데 비해 60%에 달했던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46%로 떨어졌기 때문이다. LG전자 역시 14%에 그쳐 자국 시장에서 애플보다 못한 3위로 1계단 밀려났다.

카운터포인트의 모바일기기 담당 연구원 톰 캉은 “이제까지 한국 시장은 삼성전자가 전통의 강자였지만, 애플의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경쟁업체들의 영역을 잠식하면서 급격한 변화가 일고 있다”며 “올들어 공급량 확보만 잘 되면 애플의 비중은 40%까지 확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난히 패블릿 선호도가 높은 아시아 고객을 겨냥한 애플의 신제품은 일본·중국에서도 돌풍을 일으켰다.

작년 11월 애플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51%를 기록해 2위 소니(17%)를 멀찌감치 따돌렸다. 그 다음으로 후지쯔(6%)와 샤프, 삼성 등의 순이었다.

현지 업체들과의 경쟁이 치열한 중국에서는 샤오미(18%)와 레노보(13%)에 이어 애플의 점유율은 12%로 3위다.

하지만, 아이폰 판매량이 전년보다 45% 급증했다고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전했다. 특히 아이폰6는 지난 11월 중국서 판매된 아이폰 제품중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었다.

반면, 삼성전자의 11월 중국시장 점유율은 9%에 그쳤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네일 샤 연구원은 “지난 연말 이후 본격적으로 공급되기 시작한 아이폰6·6플러스와 샤오미 노트·노트플러스는 2015년 중국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S5와 노트4가 맞닥뜨리게될 양대 악재”라고 분석했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