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 전열 재정비하고 사이버 안보 총력전

민심이반으로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3일 내각 및 청와대 개편을 전격 단행했다. 박 대통령은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국무총리에 내정하고 청와대 조직을 개편하는 등 민심 수습에 나섰다.

임기 5년 반환점인 집권 3년차를 맞아 국정추진 동력 약화를 막으려면 여론을 반등시키고 가시적 성과를 내야 한다는 인식이 개편을 서두른 이유로 풀이된다. 특히 이번 청와대 조직개편에서는 미래전략수석을 교체함으로써 창조경제 추진 전열을 재정비한 것이 눈에 띈다.

박 대통령은 최순홍, 윤창번에 이어 박근혜정부 세 번째 미래전략수석으로 조신 연세대 글로벌융합기술연구원장을 임명했다. 조 수석은 SK커뮤니케이션, 하나로텔레콤, SK브로드밴드 대표를 역임한 정보통신기술(ICT) 업계 전문가다. 이명박정부 때는 지식경제부 R&D전략기획단 MD를, 현 정부에서는 대통령 직속기구인 규제개혁위원회 위원을 겸임하고 있다.

조 수석은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지만 아직 본궤도에 오르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창조경제를 본격 활성화하는 막중한 임무를 맡는다. 창조경제를 추동하고자 주관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와 호흡을 맞춰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하게 됐다.

또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 구현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한 기업과 징검다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경제학에 식견이 있고 ICT 업계와 학계 등을 두루 거친 조 수석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청와대 조직개편에서 민정·안보·홍보·사회문화 4개 분야 대통령 특별보좌관단(특보단)의 진용이 처음 모습을 드러내 역할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박 대통령이 안보특보에 ‘사이버 안보’ 전문가인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을 임명한 것은 사이버 안보를 국가 안보의 핵심 축으로 설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분석된다. 임 특보는 사이버 안보의 중요성을 역설해 온 전문가로 북한의 소니픽처스와 한국수력원자력 해킹 등 최근 들어 강화 필요성이 대두된 사이버테러 대응과 관련한 정책 조언에 힘쓸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인사로 내각 인사 시기와 폭에도 큰 변화가 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유기준 새누리당 의원 등이 해수부 장관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윤병세 외교부·류길재 통일부·황교안 법무부·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윤성규 환경부·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그리고 신제윤 금융위원장 등 현 정부 초대 내각 구성원 가운데 일부도 교체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