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기술금융 실태와 정책 효과 재점검 시사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실적 부풀리기’ 논란이 일고 있는 기술금융(기술신용대출) 대출실태와 정책효과 재점검을 시사했다. 금융계가 자영업자 대출, 갈아타기 대출 등을 마구잡이로 기술금융 실적에 넣은 탓에 ‘속 빈 강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조직개편 후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국민이 현장에서 (정부 업무의) 성과를 체감하지 못한다면 법을 개정하고 예산을 투입하는 모든 일이 헛수고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모두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 같은 사례로 기술금융을 들고 “지난해 무려 8조9000억원이나 공급했는데 실제로 은행 창구에서 기술력만으로 대출을 받고 있는지, 그래서 의도한 정책효과를 국민이 직접 체감하고 있는지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과 특허를 평가해 담보 없이 자금을 빌려주는 기술금융이 최근 급증했으나 실제로는 중소기업 자금 조달에 별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기술금융은 지난해 상반기 지지부진했으나 당국이 금융권 기술금융실적을 공개하는 등 강력하게 밀어붙이자 연말로 접어들면서 급격히 늘었다. 그러나 하반기 주요 은행의 전체 중소기업 대출은 상반기보다 고작 0.5% 늘어나는 데 그쳐 은행이 일반대출을 기술금융으로 돌리거나 자영업자 대출까지 포함하는 등 편법으로 수치만 부풀렸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박 대통령은 또 세수부진 속에 복지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지방교부세나 교육재정교부금 등 제도 개혁으로 재정을 확충할 것도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1960년대 도입한 이후에 사회에 많은 변화가 있었음에도 기본 골격에 큰 변화가 없었다”며 “이제 우리가 현행 지방재정제도와 국가의 재정지원시스템이 지자체의 자율성이나 책임성을 오히려 저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면밀히 살펴보고 제도적 적폐가 있으면 과감히 개혁을 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자체세입을 확대하면 오히려 지자체가 갖게 되는 교부세가 줄어들기 때문에 자체 세입을 확대하려는 동기나 의욕을 꺾는 그런 비효율적 구조는 아닌지 점검해야 하고 또 고령화 등으로 증가하는 복지수요의 크기가 교부세 배분기준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도 살펴봐야 하겠다”고 밝혔다.

후임 총리 지명 및 청와대 개편에 따른 인적쇄신 이후 처음 개최된 이날 회의에는 신설된 특보단도 참석했으며 처음으로 참모들이 근무하는 위민1관에서 열렸다.

박 대통령은 “어떤 정책을 바꾸고 제도를 도입할 때는 다양한 각도에서 치밀하게 종합적으로 분석해 준비하고 그러려면 청와대 수석실부터 칸막이를 없애고 각 부처의 정책을 함께 다뤄야 시너지효과가 날 것”이라며 “정책조정수석실을 만든 것도 이런 것을 잘 종합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정책조정수석이 전체적 시각에서 각종 정책을 총괄하고 조정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써달라”고 참모진에게 당부했다.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