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로 뽑은 전기 자동차?

스트라티(Strati)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3D프린터를 이용해 만든 전기 자동차다.

3D프린터로 뽑은 전기 자동차?

스트라티는 마치 레이싱카를 닮은 듯한 디자인을 취하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물론 거의 모든 차체를 3D프린터로 만들었다는 것. 검은 플라스틱 재질을 노즐에서 쏴서 만든 얇은 층을 겹겹이 둘러 입체물을 만들어낸 것이다.

3D프린터로 뽑은 전기 자동차?

스트라티 제작은 거의 기계 1대로 진행하기 때문에 기존처럼 긴 생산라인은 필요가 없다고 한다. 차체는 2인승 스포츠카와 비슷한 형태지만 다양한 종류로 뽑아낼 수도 있다고 한다.

이 3D프린터 차량을 만든 곳은 미국 애니조나에 위치한 로컬모터스(Local Motors)다. 이곳은 전 세계에서 온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차량을 만드는 마이크로팩토리(Microfactory)라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프로드 차량과 커스텀 바이크 스타일을 취한 차량 등을 만들어왔다. 이런 과정을 거쳐 급기야 3D프린터로 차체를 인쇄한 스트라티를 제작하게 된 것.

스트라티는 실제로 주행도 할 수 있다. 내부에 들어가는 모터와 배터리를 비롯한 구동 관련 부분은 르노가 만든 전기자동차 트위지(Twizy)에 들어간 걸 썼다고 한다.

지금은 스트라티 1대를 만드는 데 걸리는 데에는 44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로컬모터스는 이를 24시간 이내로 단축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실제로 3D프린터로 뽑아낸 차량이 도로를 다니는 건 아직까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3D프린터를 활용한 차세대 생산 기술의 가능성을 엿볼 예인 건 분명하다. 3D프린터처럼 소재를 적층해서 입체물을 만드는 기술, 적층 가공(additive manufacturing)이 기존 금형이나 기계를 필요로 하는 제조 방식의 틀을 바꿀 가능성을 말하는 것이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홀릭팀

최필식기자 techhol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