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론 규제 강화 목소리 커진다

드론의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백악관에 드론이 충돌한 사건이 논란의 불씨가 되고 있다. 미국 내에서 규제를 강화해야한다는 의견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까지 드론 규제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드론 산업의 미래가 주목받고 있다.

CNN 등 주요 외신은 미국 내에서 이번 사건으로 오락용과 상업용 드론에 대한 규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26일(현지시각) 한 미국 정부소속 직원이 날린 드론이 조작 미숙으로 백악관 건물에 충돌했다. 다행히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미국 내에서는 안전 우려와 더불어 누구나 어디서든 살 수 있는 드론을 규제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다음날 언론 인터뷰에서 드론 사고를 언급하며 “백악관에 떨어진 드론은 라디오색(전자제품 소매점)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미 미국 연방항공청(FAA)을 비롯한 정부 기관들과 새 기술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문의했다”고 말했다.

백악관에 충돌한 드론을 제조한 중국 업체 DJI 테크놀로지는 28일 미국 내 비행금지구역에서 드론이 운행되지 않도록 내부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백악관이 위치한 워싱턴 DC는 FAA가 지정한 비행금지구역이다.

이에 업계에서는 최근 활발해 지고 있는 드론 규제 완화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드론을 이용한 배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아마존 등 업체들은 드론의 상업적 이용에 대한 규제 완화를 FAA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안으로 규제가 풀릴 것이란 예상도 나왔지만 이번 사건으로 속도가 늦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미국에서 오락용 드론의 인기는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포브스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미국 전자상거래 업체 이베이에서만 약 12만7000대의 드론이 판매됐다. 특히 지난해 11월과 12월 쇼핑시즌동안에는 매주 평균 7600대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올해 들어서도 다른 품목과 달리 드론의 판매는 줄지 않다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