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S&P 신용등급 평가 `A-`로 상향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주력 3사는 미국 스탠더드앤푸어스(S&P)가 평가한 신용등급이 종전 BBB+에서 A-로 상향 조정됐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 3사가 국제 유수의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 A등급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S&P는 이번 장기 기업신용등급 상향에 대해 “비우호적 환율 환경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선도적 시장 지위와 우수한 수익성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탄탄한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강화한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들은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성을 기반으로 왕성한 현금 창출을 지속함으로써 재무 안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품질 향상과 브랜드가치 제고 등을 바탕으로 최근 발표한 연비향상 계획, 친환경차 전략, 중기 대규모 투자계획 등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점유율 향상이 기대되는 점이 신용등급 상향조정 배경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A등급이 가지는 상징성으로 현대차 등이 초우량 재무구조를 확보했음을 인정받은 것으로 평가했다.

S&P 신용등급 상향으로 현대차 등은 글로벌 판매를 증가시킬 수 있는 기반을 더욱 확충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신인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 주력사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받는 계열 금융사 및 해외 금융부문의 자금조달 비용이 절감돼 자동차 금융상품 경쟁력이 강화됨으로써 판매 증가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S&P의 신용등급 상향 조정은 전 세계적인 저성장 기조 확산으로 시장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뤄진 것이어서 의미가 더욱 크다”면서 “향후에도 수익성과 재무건전성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4년 투자 부적격 수준인 BB+에 머물렀던 현대차그룹 3사의 S&P 기준 기업신용등급은 이후 4차례 상향 조정을 통해 A등급으로 뛰어올랐다.

양종석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