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붙은 스마트교육 정책에 업계도 관련사업 축소 일색

정부의 스마트교육 육성계획이 당초와 달리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면서 사교육 업계의 스마트 교육 사업도 함께 축소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교원, 대교 등 교육업계 주요 업체들은 지난 2011년 정부가 추진했던 스마트 교육 정책 기조에 맞춰 준비했던 각종 사업을 중단하고 관련 조직도 줄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원그룹은 소프트웨어 업체 팅크웨어와 협업해 교육용 태블릿PC인 ‘올앤지 패드’를 개발하고 유초등학생 대상 학습 플랫폼으로 공급해 왔다. 하드웨어부터 콘텐츠까지 자체 개발해 자사 스마트 교육 사업 대표주자로 홍보해 왔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다르다.

교원그룹 관계자는 “올해는 지난해보다 스마트교육 사업 추진 분위기가 더욱 흐지부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하다”며 “현재 스마트교육 사업팀 인력을 대폭 줄이고 관련 사업 역시 별도의 추가 투자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교원그룹은 대신 사용자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을 활용한 증강현실(AR) 서비스 등 부가적인 서비스로 눈을 돌리며 리스크를 줄인다는 복안이다.

업계 2위인 대교도 상황은 다르지 않다. 대교CNS는 지난해 영유아용 태블릿PC인 ‘꿈꾸는 달팽이 키즈 교육탭’을 출시하고 동화 등 각종 콘텐츠를 담아 보급했다. 하지만 높은 초기 진입 비용으로 인해 시장이 빠르게 크지 못하는 사이, 스마트 교육에 대한 정부기조가 소극적으로 변하면서 관련 사업도 답보 상태다.

대교 관계자는 “오프라인 콘텐츠로는 한계가 온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미디어 기기를 활용한 교육사업은 엄마들의 반감을 잠재울 적응기가 필요한 반면 구체적인 정책이 나오지 않고 있어 시장 방향을 예측하기 힘들어진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재 이 같은 교육용 태블릿PC는 마진이 거의 없는 약정 할인을 적용, 소비자들에게 기기를 들려준다는 목표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교육부의 스마트교육 추진전략은 현 정부 들어 적용 대상과 관련 예산이 대폭 줄어드는 추세다. 당초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은 올해까지 모든 과목 교과서를 디지털화하고, 모든 학교에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질 높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목표로 예산은 3년간 2조2280억원을 배정했지만 지난 2013년 250억원, 지난해 190억원으로 줄었다.

정미나기자 min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