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DNA 공유하자"...금융사·IT기업·VC(벤처캐피털) 한자리에

English Translation

금융당국과 은행, 벤처캐피털, IT기업이 ‘핀테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10일 금융위원회는 기업은행 본점에서 ‘제4차 IT·금융 융합 촉진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하고 규제 패러다임 전환과 금융규제 개선 등 핀테크 활성화 관련 세부 실행방안을 논의했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핀테크 생태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최첨단 IT와 혁신적 아이디어로 무장한 핀테크 기업이 지속적으로 등장해야 한다”며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핀테크 지원센터를 구축, 행정·법률상담, 자금지원, 컨설팅 등 핀테크 창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핀테크 산업이 발전한 선진국은 정부가 아닌 금융회사 중심으로 핀테크 생태계 조성을 주도하고 있다”며 “큰 집을 지어주는 것은 정부에서 할 수 있지만 그 집을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집으로 만드는 것은 결국 그 집 구성원들의 몫”이라며 금융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지은 액센츄어 코리아 디지털그룹 대표는 기조 발표를 통해 “잘하는 사람을 키워서 동맹을 맺어 같이 나가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지향하는 핀테크의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지속 가능한지 면밀히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핀테크에 대해 항상 무엇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이 앞서있다”며 “금융권이 자발적으로 핀테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한국에 맞는 차별화된 비즈니스 발굴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시석중 기업은행 부행장은 “핀테크 관련 기업 지원을 위해 1000억원 자금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핀테크 관련 업종 지원 850억원, 핀테크 기업 여신 지원 100억원, 핀테크 기업 대출과 지분투자에 50억원을 올해 안에 집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유동욱 신한은행 부행장은 “핀테크 스타트업 기업의 아이디어를 상품화할 수 있는 파트너십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며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사업자와 협업체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참여사들은 특히 핀테크 활성화의 대전제는 ‘규제 완화’에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은행권은 금융지원, 컨설팅 등 적극적인 지원계획을 갖고 있지만 금융 산업의 특성상 보안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안성이 담보되지 않는 핀테크 비즈니스는 성공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핀테크 기반 IT기업은 특정기술 강요 금지와 크라우드펀딩 법안 통과 등 새로운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가로막는 금융규제를 정부가 조속히 개선해 달라고 촉구했다.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혜성 와디즈 사장은 “2년 넘게 유관 사업을 준비했지만 크라우드펀딩 법제화가 되지 않아 사업 확장이 가로막혔다”며 “정부에서 크라우드펀딩 법제화를 통해 벤처 생태계를 보다 풍성하게 만드는 토양 구축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벤처캐피털사는 향후 빅데이터 활용 능력이 핀테크 기업의 성공조건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국내를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성공사례가 조속히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핀테크 활성화 지원 △크라우드 펀딩 법안 조속한 입법 △핀테크 정책의 우선순위 선정 △핀테크 클러스터 단지 구축 △보안산업 육성 및 보안교육 강화 △이상금융 거래 및 금융사고 정보 공유 등이 중점 논의됐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