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정부 2년]집권 3년차…인사·불통 문제 풀어야

[박근혜정부 2년]집권 3년차…인사·불통 문제 풀어야

3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정부는 인적쇄신을 바탕으로 지지율 회복에 나섰다. 하지만 지난 2년 동안 인사 실패와 불통, 정책혼선 등으로 땅에 떨어진 국민 신뢰는 이른 시일 내 회복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뢰 회복을 어렵게 만드는 ‘암초’도 곳곳에 여전히 남아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권 초기 60%에 달했던 지지율은 최근 30%로 떨어졌다. 초기 높은 수준을 이어갔던 지지율은 작년 중반부터 계속 떨어지는 추세다. 세월호 참사와 안대희·문창극 등 총리 후보의 낙마, 비선실세 의혹 문건 파동, 연말정산 세금폭탄 논란 등이 원인이다.

단기적인 지지율 회복은 이완구 국무총리의 활약과 후임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에 달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이 총리가 ‘책임총리’로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가 변수다.

지난 16일 이 총리 임명동의안 찬성표는 148표로 나와 가결 요건인 출석 의원 과반(141표)보다 불과 7표를 더 얻었다. 안대희, 문창극에 이은 세 번째 총리 후보자마저 ‘턱걸이’로 임명되며 야당 등은 반쪽총리가 될 것을 우려했다. 이 총리가 책임총리로서 리더십을 발휘한다면 지지율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되겠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면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후임 청와대 비서실장 임명이 국민 지지를 얻을 수 있는지도 관심사다. 기대했던 ‘이완구 총리 카드’가 오히려 역효과를 내자 청와대 안팎에서는 비서실장 인선으로 인적쇄신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후임 비서실장마저 국민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박근혜정부의 인사 실패는 남은 임기 동안에도 지속 트라우마로 작용할 수 있다.

‘불통’ 역시 박근혜정부가 극복해야 할 주요 과제다. 정부와 여당은 당정청 정책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하는 등 최근 들어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하지만 야당은 정부의 불통이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라고 평가한다. 우윤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국민의 소리를 듣지 않고 야당 소리에 귀 기울이지 않았던 게 박근혜정부 실패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유선일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