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7은 측면 디스플레이?

아이폰7에선 애플도 스마트폰 측면에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게 될까. 애플이 스마트폰 장치 측면 부분에 탑재하는 디스플레이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 이런 점을 들어 차기 모델인 아이폰7이 측면까지 디스플레이를 채택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아이폰7은 측면 디스플레이?

미국 특허상표청은 지난 3월 9일 애플이 신청한 41건에 특허를 부여했다고 발표했다. 이 중에는 스마트폰 측면에 탑재하는 사이드월 디스플레이(Sidewall Display)가 포함되어 있다.

아이폰7은 측면 디스플레이?

사이드월 디스플레이를 보면 스마트폰 측면에 탑재하는 디스플레이로 터치 조작이 가능하다. 덕분에 카메라 버튼 같은 기능을 할당할 수 있다. 또 볼륨 버튼이나 스마트폰 측면에 원래 있던 물리적 버튼을 모두 대체할 수도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디자인을 세련되게 만드는 역할도 기대할 수 있다. 그 밖에 게임용 버튼 역할도 할 수 있다.

아이폰7은 측면 디스플레이?

특허 신청에 이용한 그림에는 스마트폰 측면이 아이폰5s처럼 평면 디자인으로 이뤄져 있다. 하지만 사이드월 디스플레이는 곡면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아이폰6 같은 디자인에도 채택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애플이 획득한 특허가 모두 상품화되는 건 아니다. 경쟁사를 견제하기 위한 방어적인 특허 출원이나 심지어 크로스라이선스를 포함한 사업 전략과 관련한 것도 있다. 따라서 사이드월 디스플레이가 아이폰7 같은 모델에 채택될지 여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아이폰7용 AP를 수주한 것으로 알려진 삼성전자는 이미 갤럭시노트 엣지와 갤럭시S6 엣지 등을 내놓으며 엣지 스크린을 선보인 바 있다. 애플이 삼성전자의 엣지 모델 판매 동향을 주시하고 있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테크홀릭팀

이원영IT칼럼니스트 techhol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