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혼다, 와이파이 車통신 5년내 상용화

혼다자동차가 5년 내 차량 간 와이파이 통신 상용화를 추진 중이라고 일본 일간자동차신문이 24일 전했다. 독자 텔레매틱스 기술을 활용, ‘차:차’ 및 ‘차:보행자’간 통신 서비스를 오는 2020년 상용화시키겠다는 목표다.

혼다가 신규 개발에 성공한 자동차 통신기기 ‘V2X 유닛’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 널리 보급된 와이파이 통신을 통해 실시간 소통한다.

V2X 유닛 개념도
V2X 유닛 개념도

V2X는 와이파이를 이용하기 때문에 300미터 정도의 근거리에서 통신기기끼리 직접 단시간에 연결된다. 본격적인 실용화를 위해 다른 전파와의 간섭을 방지하는 룸 미러 내장형 필름 안테나도 새롭게 개발중이다.

예컨대, 이를 활용하면 자신의 차량으로 접근하는 반대편 차량이 지나온 방향에 대한 정체 정보 등을 전달받을 수 있다.

교통흐름 외에도 공사나 사고 등 돌발상황도 자신의 차량과 와이파이로 연결된 다른 차량을 통해 감지한다.

차량 뿐 아니라 인간과의 교감도 가능하다. 전용 앱을 내려받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보행자와도 소통할 수 있다. 보행자는 주변 차량들과 실시간으로 다양한 교통정보를 공유·교환할 수 있어 어린이 등 보행자 관련 사고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각종 재해 발생시 휴대폰 네트워크 등 공중회선이 단절될 경우에도, V2X 와이파이는 통신 연결이 가능해, 자동차에서 자동차, 사람에서 자동차간 긴급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긴급 활용될 수 있다.

류경동기자 nina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