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GVO, 오는 5월 OLED 조기 양산…"한국 장비 덕분"

중국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생산 업체 GVO(GoVisionox)가 오는 5월부터 대량 생산에 본격 나선다. 올 초부터 이미 샘플 제품 양산에 들어갔으며 최근 수율이 크게 개선되면서 대량 생산 시점을 앞당겼다.

진포 GVO 총경리는 “최근 수율이 70~80% 수준으로 향상됐으며 ‘골든 수율’ 확보를 위해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르면 오는 5월부터 대규모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中 GVO, 오는 5월 OLED 조기 양산…"한국 장비 덕분"

GVO는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비전옥스가 대규모 중소형 OLED 양산을 위해 IVO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설립한 합작회사다. 정국 정부 소속 쿤산경제기술개발구가 지분 51%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중국내에서 OLED 관련 기술력·생산력 측면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회사다.

GVO는 현재 쿤산개발구 내 5.5세대 OLED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원판 투입 기준 월 1만5000장(15K)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는 4000장 규모 한 개 라인만 선투자된 상황이다.

진포 총경리는 “OLED 장비 분야에선 한국 제품의 성능이 우수한데다 다른 나라의 경쟁 제품 대비 서비스 지원 능력도 탁월하다”며 “고품질 OLED 제품을 예상보다 빨리 양산할 수 있게 된 데는 한국 설비가 크게 일조했다”고 강조했다.

GVO는 사실상 국내 장비 업체들이 설비 대부분을 ‘싹쓸이’ 했다. OLED 유기증착기로는 에스앤유프리시젼이, 레이저결정화(ELA)·인캡 공정 장비로는 AP시스템이, 열처리 장비로는 테라세미콘 설비가 적용됐다. 이 외에도 이루자, 디이엔티 등도 장비를 공급했다.

국내 장비 업체 한 대표는 “오는 5월 양산 작업이 잘 진행되면 하반기에 2단계 추가 증설도 예상된다”며 “이에 따른 국내 장비 업계의 수혜가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