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광역교통정보시스템 구축에 착수

구미시가 도시지역 광역교통정보시스템(UTIS) 구축에 나섰다.

UTIS는 경찰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합동으로 전국 주요도로에 구축하는 첨단교통정보시스템이다. 효율적인 교통관리는 물론이고 각종 지능형 도시교통관리시스템 등 첨단 교통서비스가 가능하다.

UTIS기반 확충사업 착수보고회 모습
UTIS기반 확충사업 착수보고회 모습

시는 지난 2013년 2월 UTIS기반 확충사업에 선정돼 경찰청과 협약을 맺었다. 이어 도로교통공단과 기본설계용역을 거쳐 지난해 8월 사업을 발주했다. 구축사업은 이달부터 시작됐다. 총 사업비는 국비 52억원이다.

UTIS의 주요 사업은 통합관제센터 구축, 도로관제 CCTV, 교통정보수집장치(RSE), 도로안내전광판(VMS), 광자가통신망 설치 등이다. 올해 안에 현장에 장비를 설치하고 내년쯤 센터장비를 구축한 뒤 내년 2월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UTIS가 구축되면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 및 가공해 스마트폰과 내비게이션, 홈페이지 등 다양한 매체에 고품질 맞춤형 교통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주요 교차로의 교통정체를 해소하고 교통사고 방지, 노면상태나 도로공사정보 실시간 전달, 차량 지체로 인한 탄소배출 최소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구미시는 최근 통합관제센터에서 남유진 구미시장과 이상민 도로교통경북지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UTIS기반 확충사업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구미=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