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창조경제밸리` 시대 앞당긴다…연내 도시첨단산단 지정

I-스퀘어 조감도
I-스퀘어 조감도

정부가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을 앞당기기 위해 당초보다 6개월 빠른 12월까지 판교 도시첨단산업단지 지정을 마무리한다. 판교에 창업기업과 유망 성장기업을 단계별 지원하는 맞춤형 집적시설을 짓는다. 융합 신산업 선도기업을 유치해 창업·벤처기업과 시너지를 창출한다.

정부는 30일 경기도 판교에서 문을 연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제6차 경제장관회의를 갖고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 추진계획’을 확정했다. 지난 1월 내놓은 7차 투자활성화대책의 세부 추진 방안이다.

정부는 기존 판교테크노밸리와 창조경제혁신센터·창조경제밸리센터에 국가 지정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더해 이른바 ‘트라이앵글 클러스터’로 확대한다. 그린벨트 해제용지와 한국도로공사 부지를 활용해 현 테크노밸리 면적의 3분의 2에 달하는 43만㎡ 규모 창조경제밸리를 조성한다.

당초 내년 6월까지 창조경제밸리 도시첨단산단을 지정할 계획이었으나 조기 투자를 이끌어내고자 지정 일정을 6개월 앞당겼다. 내년 상반기 선도사업 부지 민간공모를 실시해 하반기 실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용지는 정보기술(IT)·문화콘텐츠·서비스 3대 산업 선도기업을 유치하는 다기능 산업공간과 산학연 협력을 꾀하는 혁신교류공간(I-스퀘어)으로 조성된다. 현재 10여개 선도기업이 정부에 입주 의사를 밝혔다.

정부는 판교 창조경제밸리에 창업기업과 유망 성장기업을 각각 지원하는 ‘기업지원허브’와 ‘공공지식산업센터’를 건설한다. 기업지원허브는 무료에 가까운 가격으로, 공공지식산업센터는 시세의 70~80% 수준으로 임대공간을 제공한다. 정부는 공공지식산업센터를 벤처기업집적시설로 지정해 입주기업에 세제 혜택을 부여한다.

정부·지자체·민간이 참여한 ‘창조경제밸리 지원 태스크포스(TF)’를 강화한다. 도시계획·경관·IT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마스터플래너(MP) 자문단’을 운영한다.

정부는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이 완료되면 판교 일대에 1500개 첨단기업, 10만여 근로자가 근무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지 조성과 건축사업에 따른 신규 투자효과는 1조500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