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 총리 대행체제 가동 예상…국정차질 빚나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국무총리 대행 체제가 이번주 가동될 전망이다.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친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귀국하면 곧 이완구 총리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후임 총리 인선작업이 지연되면 상반기 내내 총리 대행 체제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이 총리는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된 의혹이 제기돼 지난 20일 사의를 표명했다. 정부조직법상 총리가 사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기획재정부장관이 겸임하는 부총리, 교육부장관이 겸임하는 부총리 순으로 직무를 대행한다. 현재 분위기로는 박 대통령이 귀국하면 즉시 혹은 늦어도 이번주 안에 사표를 수리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최 경제부총리가 총리 직무 대행이 되면 대통령 부재 시 국무회의 주재, 대통령 명에 따른 각 중앙행정기관장 지휘·감독, 정부를 대표한 각종 행사 참석 업무 등을 맡는다. 최 부총리 기존 역할인 경제정책 총괄, 경제관계장관회의 주재,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출석 등도 변함없이 수행해야 한다.

최 부총리의 총리 대행체제가 장기화하면 핵심 국정과제 추진에 차질이 우려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지난해까지 총리 후보자 세 명이 낙마하는 등 총리 인선 작업은 만만치 않은 일이다. 후보자 물색, 청문회 인사검증 작업을 감안하면 차기 총리 인선도 단기간에 이뤄지긴 힘들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박 대통령이 직접 내각을 다잡고 국정 현안을 챙길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이 귀국 이튿날인 28일 국무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국정 운영에 만전을 기하라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이호준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