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 ‘동충일기’ 인기

[전자신문인터넷]완연한 봄 날씨, 야외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다. 하지만 일교차가 심해 신체 리듬이 깨져 면역력 저하를 일으키기 쉽다. 면역력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내는 힘을 의미한다. 따라서 면역력 저하는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을 물론 대상포진, 갑상선질환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겨울에는 벌레, 여름에는 풀’이라는 의미의 동충하초(冬蟲夏草)는 예로부터 중국에서 아주 귀한 약재로 알려져 온 신비의 버섯으로 면역력 증가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까다로운 생육 조건으로 인공재배의 어려움이 많아 수확량이 극히 적고, 가격이 비싸 일반인들이 이용하기 어려웠다. 최근 곤충에서 키우는 동충하초 대신 현미에서 키워낸 ‘현미 동충하초’가 개발되면서 좀더 쉽게 접할 수 있게 됐다.

현미는 단백질을 비롯해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항산화작용이 탁월한 토코트리에놀과 뇌졸중과 치매를 예방하는 오리자놀과 같은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는 건강식품으로 고지혈증과 당뇨, 고혈압 등의 질환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현미 동충하초’는 이러한 현미에 동충하초균을 접종해 만든 것으로, 동충하초의 성장 도중 생성되는 면역증강물질인 코디세핀의 함량이 높아 면역증강기능이 뛰어나다.

현미 동충하초의 면역증진 효능을 밝히기 위해 건강한 성인 남성 78명을 대상으로 4주간 인체적용시험을 실시한 결과, 현미 동충하초를 복용한 남성들에게서 NK세포(Natural Killer Cell) 등 각종 인체 면역세포의 활성이 11% 증가하고 면역세포의 증식도 27% 늘어나는 것이 확인됐다. 자연살해세포라고 하는 NK세포는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세포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나 암세포를 공격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현미 동충하초’는 지난해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았다.

동아제약은 이 원료를 이용해 건강기능식품 ‘동충일기’를 선보였다.

‘동충일기’는 기존의 동충하초 제품들이 액기스, 생초 또는 건초, 분말 형태인 것과 달리 알약 형태로 만들어져, 먹거나 휴대하기 간편하고 남녀노소 연령 구분 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다.

동아제약 담당자는 “동충하초는 인삼, 녹용과 더불어 중국의 3대 보약 중의 하나로 불로장생 및 강장의 비약으로 여겨져 왔다”며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우리가족 면역력 증진을 위한 선물로 안성맞춤이다”고 말했다.
나성률기자 nasy23@etnews.com

동아제약 건강기능식품 ‘동충일기’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