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5]ITRC포럼-스마트서비스

ITRC포럼 스마트서비스관에서는 성균관대, 연세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 연구센터가 참여해 가까운 미래에 상용화될 스마트 기술 관련 연구성과를 선보인다.

성균관대 ‘차세대 AMOLED 기술센터’는 대화면 OLED TV 디스플레이와 형광체를 활용한 인테리어 제품을 선보인다. 센터는 플라스틱이나 금속포일 같은 디스플레이용 유연성 기판, 새로운 박막트랜지스터, 투명전극 등 원천소재 연구뿐만 아니라 유연한 디스플레이를 위한 롤투롤 생산기술에 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주요 전시 기술은 55인치 OLED TV와 로봇 물고기 꼬리에 형광체 필름을 부착한 인테리어 응용사례 등이다.

연세대 차세대 DTV 방송기술연구센터
연세대 차세대 DTV 방송기술연구센터

연세대 ‘차세대 DTV 방송기술 연구센터’는 HDTV 이후의 UHDTV와 3DTV 기술을 선보인다. 센터는 미래 방송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차세대 방송 원천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전시관에서는 차세대 UHDTV 방송 영상 전송을 위한 실시간 주파수 공유형 방송 시뮬레이터, DASH 스트리밍 시뮬레이터 등을 시연할 예정이다. 다시점 3DTV를 위한 화질 향상 기법 시뮬레이터, HD 영상 실시간 스티칭을 이용한 다채널 UHD 영상 생성 기법 등도 선보인다.

인하대 ‘지능형 스펙트럼 엔지니어링 연구센터’는 효율적인 전파자원 사용과 전파자원 관리를 위한 스펙트럼 공유 및 주파수 효율 향상 핵심기술을 선보인다. 주요 전시 기술은 생체신호 탐지를 위한 UWB 안테나, 모션인식용 송수신기 구성 핵심 IP 기술개발, 인지무선통신용 네트워크 시뮬레이터, 간섭정렬 알고리즘 구현 및 성능검증 등이다.

중앙대 ‘u오피스(u-Office) 무선 네트워크 연구센터’는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차세대 u오피스 서비스 기술을 소개한다. ‘사용자를 위한 맞춤형 u오피스 서비스’는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캠퍼스 범위의 u오피스 존에서 사용자 이동패턴 예측과 이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과 관련한 기술을 선보인다. 무선 u오피스 환경을 위한 메시 네트워크 프로토타입도 공개한다. 무선 라우터를 위한 오픈WRT 기반 무선 메시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 적응형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기술을 사용한 서비스 품질 확인과정을 보여준다.

한양대 ‘모바일컴퓨팅 연구센터’는 4세대(4G) 이후 이동통신 시스템 네트워크 가상화 기반기술 관련 연구성과를 공개한다. 센터는 그동안 논문 62편, 특허 출원·등록 48건, 소프트웨어 등록 48건 등 성과를 창출했고 3억8000만원 기술이전 성과도 거뒀다. 전시관에서는 △스마트 에이전트 기반 서비스 인프라 구현 기술 △자율적·적응적 무선접속 제어 및 자원관리 기술 △멀티모드 저전력 스마트 단말 기술 등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을 집약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