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황교안 법치 총리 후보자에 바란다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새 국무총리 후보로 지명했다. 이완구 전 총리 사퇴 이후 25일 만이다. 늦었지만 행정부를 통합 관리할 총리 자리를 이제라도 메웠다니 다행이다.

박 대통령이 황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정치권 부정부패를 근절하고 정치개혁을 강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황 후보자가 법조계 출신인 만큼 사회 전반에 깔려 있는 부패 고리를 끊어 신뢰와 창조의 사회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는 확신 인사로도 비쳐진다.

황 후보자는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있는 박근혜정부 여섯 번째 총리다. 첫 총리후보로 지명됐던 김용준 후보는 아들 병역문제로, 정홍원 총리는 세월호 참사로, 안대희 전 대법관은 거액의 수임료가 문제돼 낙마했다. 언론인 출신 문창극 후보는 역사인식 문제로 국민 반감을 샀다. 이 때문에 현 정부의 총리잔혹사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다. 잇따른 총리 선임 실패는 대통령 인사에 문제가 있음을 방증한다.

그런 의미에서 황 총리 내정자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와대와 내각은 물론이고 국회와 소통에 전력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야당 수뇌부를 찾아 차질 없는 국정 협조를 당부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정부패로 총리직에 대한 불신의 벽을 어떻게 허물 수 있는지다. 통합진보당 해산을 이끌어 낸 황 후보자의 법치 의지는 높아 보인다. 하지만 비리로 얼룩진 정치권 비정상을 어떻게 정상으로 돌릴 수 있는지를 숙고해야 한다.

창조경제 활성화와 규제개혁은 집권 3년차를 맞는 박근혜정부 최대 국정 과제다. 황 총리 후보자가 현 정부 마지막 총리로서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통령에게 쓴소리를 마다하지 않아야 한다. 공직기강을 다잡고 내각을 통할하는 카리스마 총리 면모를 보여줘야 한다. 경제 살리기도 결국 여기에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