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차기 기어VR, 홀로그램·초점조절 기능

美특허출원...모바일TV지원, 게임외 다양한 앱

삼성의 차기 가상현실(VR)헤드셋 기어VR에는 홀로그램 또는 프로젝터 기능이 들어간다. 게임은 물론 모바일TV,헬스앱 등도 지원된다. 스마트폰·스마트시계·게임콘솔·전자문신·컴퓨터·태블릿·전자책·웨어러블기기 등 다양한 단말기와의 유무선통신 옵션도 갖췄다.

페이턴틀리모바일은 26일(현지시간) 미특허청 발표를 인용, 삼성이 지난 해 4분기에 이같은 다양하고 향상된 기능을 갖춘 기어VR특허를 신청했다고 전했다.

삼성은 이 달 초 VR헤드셋 전문업체 오큘러스와 손잡고 갤럭시S6/엣지용 기어VR을 출시한 데 이어 차기작을 오는 9월 독일 베를린가전전시회(IFA 2015)에서 선보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삼성과 제휴한 존 카맥 오큘러스 최고경영자(CEO)는 "오는 9월 차기 기어VR의 출시때 삼성의 마케팅 파워를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버지는 “삼성과 오큘러스는 지금까지 VR헤드셋에 대해 전력을 기울이지 않았지만 올해 말이면 이런 상황은 극적으로 바뀔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홀로그램 또는 프로젝터 모듈 포함

출원서에 따르면 이 헤드마운트디스플레이(HMD에는 홀로그램이나 프로젝터 같은 디스플레이(LCD,또는 능동형발광소자)모듈이 포함된다. 이 패널은 터치패널로 된 투명하고 휘어지는(플렉서블) 싱글모듈로서 웨어러블을 지원한다. 홀로그램은 공중의 빛 간섭을 이용해 입체적이미지를 보여준다.

프로젝터는 빛을 스크린에 투영해 이미지를 보여준다. 이 스크린은 HMD기기 내부 또는 외부에 위치한다.

출원서에 등장한 도면을 보면 이 디스플레이모듈에는 패널,홀로그램,또는 프로젝터를 제어할 수 있도록 설정된 제어회로가 포함된다.

삼성의 차기 가상현실(VR)헤드셋 기어VR에는 홀로그램 또는 프로젝터 기능이 들어간다. 게임은 물론 모바일TV,헬스앱 등도 지원된다. 스마트폰·스마트시계·게임콘솔·전자문신·컴퓨터·태블릿·전자책·웨어러블기기 등 다양한 단말기와의 유무선통신 옵션도 갖췄다. 특허출원서에서 언급되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 기어VR HMD의 새로운 지원기능 부분.  사진=페이턴틀리모바일.
삼성의 차기 가상현실(VR)헤드셋 기어VR에는 홀로그램 또는 프로젝터 기능이 들어간다. 게임은 물론 모바일TV,헬스앱 등도 지원된다. 스마트폰·스마트시계·게임콘솔·전자문신·컴퓨터·태블릿·전자책·웨어러블기기 등 다양한 단말기와의 유무선통신 옵션도 갖췄다. 특허출원서에서 언급되고 있지만 보이지 않는 기어VR HMD의 새로운 지원기능 부분. 사진=페이턴틀리모바일.
갤럭시S와 갤럭시S6엣지용 차기 기어 VR의 모습을 예상해 볼수 있는 삼성의 미특허출원서 상의 도면. 사진=미특허청/페이턴틀리모바일.
갤럭시S와 갤럭시S6엣지용 차기 기어 VR의 모습을 예상해 볼수 있는 삼성의 미특허출원서 상의 도면. 사진=미특허청/페이턴틀리모바일.

■사용자 시력에 따른 렌즈조절로 흐린 스크린 또렷하게

삼성의 특허출원서 내용에서 특히 주목되는 또다른 기능은 사용자들의 시력에 따라 스크린 이미지 초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방식이다.

이에 따르면 차세대 삼성기어 VR에는 사용자들이 각기 다른 시력으로 인해 흐린 이미지를 보게 될 때 이를 보정해 줄 렌즈 조절기능이 들어간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 렌즈는 헤드셋 착용자가 스크린을 더 잘 볼 수 있도록 디스플레이를 좌우로 움직여 조정하도록 설계돼 있다. 수평 조정방식은 시력을 맞출 때 어지럼증을 덜 느끼게 해 준다.

삼성의 특허출원서 내용에서 특히 주목되는 또다른 기능은 사용자들의 시력에 따라 스크린 이미지 초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방식이다. 사진=미특허청/페이턴틀리모바일
삼성의 특허출원서 내용에서 특히 주목되는 또다른 기능은 사용자들의 시력에 따라 스크린 이미지 초점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는 설정방식이다. 사진=미특허청/페이턴틀리모바일

■다양해질 VR기어헤드셋의 센서 모듈

차기 기어VR헤드셋의 센서모듈은 물리적인 양을 측정하고 HMD 작동상태를 감지해 이 정보를 전기신호로 전환해 준다.

예를 들면 센서모듈은 최소한 동작센서·자이로센서·기압센서·자기센서·가속도센서·그립센서·근접센서·컬러센서·바이오센서·온도/습도센서·조도센서·자외선센서 중 하나를 포함할 수 있다.

기어VR에 포함될 또다른 센서에는 전자코센서·근전도(근육의 전기적 활성도)센서,뇌파센서(EEG)·심전도센서·적외선센서·홍채센서·지문센서 등이 있다. 이 센서모듈에는 하나나 그이상의 센서들을 제어할 수 있도록 설정된 제어회로가 들어있다.

이와함께 삼성의 차세대 기어VR에 포함될 출원서 상의 다양한 모듈과 부품 제어회로, 앱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카메라모듈=정지화면, 또는 동영상을 촬영할 수있다. 카메라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센서,렌즈,이미지신호프로세서,또는 플래시를 포함한다.

▲메모리=휘발성,비휘발성메모리와 외장메모리가 포함된다. 예를 들어 임베디드메모리에는 적어도 하나의 휘발성메모리(D램,S램,SD램), 그리고 비휘발성메모리(OTP롬,P롬,EP롬,EEP롬,마스크롬,플래시롬,낸드플래시메모리, 또는 노어 플래시메모리)가 포함된다. 이 HMD에는 SSD메모리도 포함된다. 외장메모리로는 플래시드라이브,컴팩트플래시,SD,마이크로SD,미니SD,xD, 또는 메모리스틱이 사용된다. 외장메모리는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HMD와 연결기능을 갖는다. 이 HMD기기에는 하드드라이브(HDD)같은 저장장치도 포함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문자메시지(SMS/MMS)앱,이메일앱,캘린더앱,알람앱,헬스케어앱,일기관련 앱이 포함될 수 있다. 또다른 앱으로 음악, MP3플레이어앱도 포함될 수 있다.

▲미디어인터페이스=HDMI,USB,D-sub(D-subminiature),MHL(mobile high-definition link),SD,멀티미디어카드(MMC)나 IrDA(infrared data associatin) 등이 포함된다.

▲통신=심카드같은 가입자인증 모듈을 사용해 통신망 내에서 전자기기의 인증을 수행할 수 있다. 게다가 이 프로세서는 사용자에게 음성통신,동영상통신,텍스트메시지, 또는 패킷데이터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모바일TV지원=이 HMD장치는 모바일TV를 지원하도록 설정된 프로세싱 장치를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면 DMB,DVB 같은 미디어 표준에 따른 멀티미디어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재구국제과학전문기자 jk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