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회계 오류... 전체 경영진 보수 일부 반납 결정

도시바 회계 오류... 전체 경영진 보수 일부 반납 결정

도시바 경영진이 회계 오류 문제의 책임을 지고 보수 일정 부분을 반납한다.

닛케이신문은 도시바가 부적절한 회계 처리 문제가 발생한 책임을 묻기 위해 사외 이사를 제외한 모든 임원 보수를 10~50% 반납한다고 28일 보도했다. 2013년과 지난해 결산회계에서 원자력 발전, 철도 시스템 등 인프라 시설 프로젝트에 부적절한 회계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도시바는 이사, 집행역 등 41명 보수를 각 직책별로 비율을 정해 반납한다. 비율은 부사장 30%, 회장·부회장·기타 집행역 20%, 감사위원회 이사 10% 수준이다. 도시바는 지난해 결산 발표도 연기하고 제 3자 위원회를 구성해 회계 문제를 자체 조사 중이다.

오시마 아야 도시바 대변인은 “일부 건설 프로젝트에서 비용이 적게 계산됐다”며 “조사에는 전력 시스템, 사회 인프라 건설 등이 포함된다”고 설명한 바 있다.

도시바 회계 오류 파장은 일본 기업 전체로 확산되는 중이다. 도시바 이외에도 부적절한 회계 처리를 한 기업이 확인되면서 일본 기업에 대한 투자 신임도가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도쿄상공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회계 처리 문제가 발생한 기업은 42개로 전년 대비 10% 증가했다. 지난 2008년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많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15개사로 가장 다수였다. 특히 해외 자회사 회계 부정이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김창욱기자 monocl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