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업계 "주행거리연장전기차 보조금, PHEV와 차등 지급해야" 목소리

국내 친환경차 모델이 다양화하고 있다. 시장이 열리면서 내년 선보일 ‘주행거리연장전기차(EREV: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보조금을 현실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EREV는 1회 충전 주행거리가 짧은 기존 전기차 단점을 극복했다. 순수 전기 주행 가능 거리는 전기차보다 짧지만 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내연기관을 장착해 주행거리를 연장할 수 있다.

EREV는 국내 법규상 내연기관을 장착했다는 이유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로 분류할 전망이다. EREV가 친환경성에서 PHEV보다 앞서지만 구매 보조금은 똑같이 적용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전기 주행 거리와 배터리 용량을 기준으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미국 등 해외 사례를 접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졌다.

한국지엠이 내년 국내 시장에 출시할 예정인 2세대 `볼트`
한국지엠이 내년 국내 시장에 출시할 예정인 2세대 `볼트`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이 내년 국내 출시할 2세대 ‘볼트(VOLT)’는 PHEV로 분류돼 순수 전기차보다 적은 구매 보조금을 받을 전망이다.

환경부는 PHEV 보조금 신설 등을 포함한 내년 친환경차 보급 계획(안)을 내달 중 마련할 계획이다. 이 안은 기획재정부 협의와 국회 심의 등을 거쳐 확정된다. 환경부는 EREV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은 아직 검토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업계에서는 EREV 보조금을 PHEV와 다르게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통상 PHEV 전기 주행 가능 거리가 40~50㎞ 수준인데 반해 EREV는 80㎞가 넘어 친환경성에서 앞서기 때문이다.

세르지오 호샤 한국지엠 사장이 “쉐보레 볼트는 전기주행 거리 등 친환경성에서 스파크 EV와 큰 차이가 없어 전기차와 같은 수준의 보조금 혜택을 받길 바란다”고 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EREV가 출시된 미국은 PHEV보다 많은 보조금을 EREV에 지급한다.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와 배터리 용량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국은 전기차, PHEV, EREV에 기본적으로 2500달러를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에 따라 보조금을 추가 차등 지급한다. PHEV보다 EREV가 더 많은 보조금을 받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EREV가 국내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순수 전기차, PHEV, 하이브리드카 등 기계적 구분이 아니라 차량별 특성과 친환경성을 반영해 지원 규모를 세분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는 완성차 업체가 다양한 친환경차를 출시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양종석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