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악승마 활성화`를 위한 산림청과 한국마사회간 업무협약 체결

산림청(청장 신원섭)과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는 27일 오후 강원랜드에서 산악승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림청은 산악승마시설에 대한 산지규제를 완화하고, 한국마사회는 산림 내 산악승마코스 조성이나 승마시설 조성을 위한 자금 집행과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는 등의 협력 사항에 양 기관은 합의했다. 산악승마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림 내 인프라 구축, 말 사육농가 육성, 승용마 조련 등 다양한 유관 기관과의 시너지 발휘가 중요한 만큼,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체결해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한 데 의미가 크다.

미국이나 일본은 말을 타고 자연경관을 즐기는 산악승마 관광이 성행하고, 미국의 경우 1천여 개의 산악승마 트레일이 조성돼 있다. 반면, 국내 상황은 보전산지에서의 승마시설 조성은 허용되지 않고, 일부 임도를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데 그쳤다. 이에 산림청은 올해 안에 산악승마시설의 법적 기준을 마련하고 마장, 마사, 산악승마코스 등 산악승마시설을 임업용 산지 내에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또한, 산악승마를 위해 임도나 국유림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는 ‘축산발전기금’을 통한 말 산업 육성사업 지원 대상에 산악승마시설을 포함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와 관련 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한국마사회는 공공ㆍ민간의 산악승마코스 등 산악승마시설 조성을 위해 자금 집행을 수행할 것이다. 또한, 산악승마시설 조성을 위한 지방자치단체나 말 사육농가 등 민간에 대한 컨설팅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갇힌 마장을 벗어나 말 위에서 자연경관을 즐기는 산악승마 저변이 확대되고, 지역관광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 예상되는 만큼 지방자치단체나 민간에서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명관 한국마사회장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 한국마사회가 함께 노력하여 산악승마가 승마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나성률기자 nasy23@etnews.com

‘산악승마 활성화`를 위한 산림청과 한국마사회간 업무협약 체결

산림청과 한국마사회가 ‘산악승마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신원섭 삼림청장, 이동필 농림부장관, 현명관 마사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