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국토위성정보연구소, 28일 설립 1주년 국제세미나 개최

경북대학교 국토위성정보연구소(소장 조명희)는 28일 대구인터불고호텔에서 연구소 설립 1주년을 맞아 ‘지구관측위성의 활용과 전망을 주제로 국제세미나’를 열었다.

경북대 국토위성정보연구소 설립1주년 국제세미나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북대 국토위성정보연구소 설립1주년 국제세미나 참석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 날 세미나에는 히로아끼 쿠제 일본 원격탐사학회 회장, 구오 후아동 중국국립과학원 원격탐사연구소 소장, 리앙치엔 첸 전 대만원격탐사학회 회장, 김광은 대한원격탐사학회 회장, 사공호상 한국지리정보학회 회장 등 국내외 인공위성 활용관련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국내 최초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가기상위성센터, 해양위성센터를 비롯해 국토부와 환경부, 농림부, 국민안전처 등 위성관련 모든 기관이 한자리에 모인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다양한 위성개발과 국토관측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위성활용이 미흡한 실정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또 우리나라 위성의 민간 활용 극대화와 대국민 서비스의 효과적인 추진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해 설립된 경북대 국토위성정보연구소는 국내 유일 위성정보분야 대학부설 연구소다. 위성정보 활용의 R&D기술 개발과 실무 맞춤형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국가 지구관측위성정보의 공공/민간 활용을 촉진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소는 또 오는 2019년 발사예정으로 국토교통부와 미래부가 추진하고 있는 국토공간정보전용위성 민간활용극대화를 위한 국토위성정보센터(가칭)의 대구 유치에도 노력하고 있다.

조명희 소장은 “국토위성정보센터 유치를 통해 분야별 학제간 융합과 협력, 국내외 위성정보 활용 네트워크 구축 등 위성정보산업에 기여할 계획”이라며 “동북아 최고의 위성정보 활용 분야의 허브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